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중구, 주민 영상회의 ZOOM 활용 교육 시작

  • 분류
    일반행정
    담당부서
    행정지원과 디지털행정혁신팀(3396-4523)
    보도일
    2021.04.15
    작성자
    김남진
    조회수
    187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 이웃 간 소통 UP-
중구, 주민 영상회의 ZOOM 활용 교육 시작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코로나19로 더욱 심화되는 디지털 정보격차를 해소하고자 온라인 소통에 취약한 주민을 대상으로 영상회의 플랫폼(ZOOM) 활용 교육을 이달 13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각종 교육, 회의 등 비대면 행정이 증가함에 따라 주민들도 쉽게 영상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구민의 비대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디지털 환경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되었던 저소득층, 고령자 등이 일상 속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서 디지털 정보 격차는 단순한 '격차'에서 끝나지 않고, 인식과 생각, 문화 등 사회적 격차로 확대되어 '소외' 현상을 가져오기도 한다.
이에 중구는 디지털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주민에게 영상회의 플랫폼 입문 교육을 지원한다. 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화면상으로 양방향 의사소통할 수 있는 ZOOM 사용법을 배워 주민 간 소통 창구가 되고 주민과 구는 비대면 정보교류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번 교육은 대표적인 주민네트워크 역할을 담당하는 통장, 주민자치회와 단체회원 326명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한다.
전문강사와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조력자) 2인 1조로 구성하여 앱 설치 기초부터 회의실 개설까지 맞춤교육으로 회당 10명 내외 소규모로 진행한다. 또한, 교육이 끝난 후에도 비대면 주민 모임이나 단체회의 시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ZOOM 입문자편 핸드북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중구청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 '을지로 전파사'의 '중구 디지털 생활제안' 콘텐츠에 입문자용 교육 영상을 업로드해 주민들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중구 자치회관 강사를 대상으로 플랫폼 개설 및 기능 중심의 심화 교육을 실시하여 비대면 강좌 운영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비대면 모임이나 회의가 일상이 되었지만, 디지털 취약계층은 더욱 소외될 수밖에 없는 현재의 상황에서 주민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적극적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영상회의나 비대면 모임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