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중구 어린이집 특별활동 우수업체 선정 운영

  • 분류
    null
    담당부서
    여성가족과 보육지원팀(☎3396-5415)
    보도일
    2015.02.26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976
투명한 운영으로 더욱 특별한
중구 어린이집 특별활동 우수업체 선정 운영


ㅇ 지난해 특별활동 우수업체 공모 실시 만족도 조사 결과 86% 만족
ㅇ 어린이집 원장, 아동학과 교수 앞에서 사업설명회 열어 업체 선정
ㅇ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 특별활동비 인하 등 1석 2조 얻어


툭하면 터지는 어린이집 특별활동비 비리. 특별활동 없이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낼 수 없어 부모님들의 고민은 태산이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특별활동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우수활동업체를 공모해 어린이집과 협약을 체결토록 하고 있다.

어린이집 특별활동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아닌 외부 강사가 진행하는 영어, 미술, 음악, 체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서울 지역 어린이집 92%가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구는 지난해 12월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주관으로 부모들이 가장 선호하는 영어, 음악, 체육 3과목에 대한 특별활동 업체 모집 공고를 하여 올해 1월 서류심사를 거쳐 2월 어린이집 원장, 아동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 앞에서 사업설명회를 열고 업체를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엄격한 선정절차를 거쳐 선정된 영어 6개소, 음악 4개소, 체육 6개소 등 총 16개의 특별활동 우수업체의 강사 및 이력사항, 비용 등 공식적인 정보가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어린이집에서는 2월중 이 중에서 희망하는 업체와 개별 계약을 맺고 특별활동을 운영하게 된다.

지난해 특별활동 우수업체 공모제 실시 결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 86%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업체 선정의 투명성과 공공성 확보는 서울시와 타구에서 벤치마킹 대상이 될 정도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에 특별활동 강사의 아동과 상호대화 기술 미흡이나 유아교육 전문성 부족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기도 하였다.

중구는 이와 같은 사항을 개선하여 선정된 업체의 파견 강사를 대상으로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영유아 교수법, 아동 발달의 이해 등 기본교육을 연 2회 실시토록 하는 등 특별활동 수업의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공립어린이집은 의무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민간어린이집도 참여토록 권고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공개 모집을 통해 양질의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하여 학부모들의 부담을 더는 1석2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어린이집 홈페이지에도 비용과 강사, 운영시간을 공개해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만족하는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