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사회활동 참여로 어르신이 날마다 행복한 중구

  • 분류
    null
    담당부서
    사회복지과 노인복지팀(☎3396-5365)
    보도일
    2015.04.06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652
사회활동 참여로 어르신이 날마다 행복한 중구


ㅇ 공익형, 교육형, 복지형, 시장진입형 등 28개 사업 2,165개 마련
ㅇ 중구에 주소 둔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참여
ㅇ 문화유산 가꿈이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활동 참여기회 신설



경제 불황으로 취업이 하늘의 별 따기 만큼 어려운 이때 중구가 일하고 싶어하는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마련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39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3월부터 공공 및 민간분야에 2,165개의 어르신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2015년 1월 현재 중구의 만 65세 이상 인구 1만9천704명의 9.6%에 달하는 분량으로 노인인구10명당 1명꼴로 기회를 지원받고 있다.

중구가 마련한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공익형, 교육형, 복지형, 시장진입형 등 4개 유형의 모두 28개 사업이다.

올해는 「어르신건강지킴이」,「아이돌봄사업」,「실버강사 사업」등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확보하고, 추진실적이 낮은 사업은 축소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문화유산가꿈이」등의 사업을 추가로 신설하였다. 또한 약수노인종합복지관·중림종합사회복지관 등을 사업별 수행기관으로 지정하여 운영의 효율성도 제고하였다.

전통시장 진입차량 주변 주정차 허용구간 관리(40명)는 전통시장 인근 주차규제 완화에 따라 전통시장에 진입하는 차량을 안내하고 주·정차표를 교부하는 일자리로 올해 새로 선보이는 사업이다. 광희문·성곽길 등 중구가 보유한 문화유산을 순찰하고 점검하는 문화유산 가꿈이(65명)도 처음 운영되는 어르신들에게 보람을 주는 사업이다.

경로당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이 되어주면서 치매예방 실버체조를 소개하는 경로당어르신돌봄(160)은 어르신들이 어르신들을 도와주는 새로운 사업이다.

등하교시간대 통학로나 동네 골목길을 순찰하는 꿈나무 지킴이(200명)는 어르신들 이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교길을 지켜주는 활동을 펼친다. 어르신들이 서울역이나 공항철도역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진행을 지원하는 레일드림(60명)도 새로 선보이는 교육형 사회활동이다.

이외에 공익형 사회활동 참여기회로 클린중구가꿈이 등 949개 자리가 준비됐다. 클린중구가꿈이(244명)와 늘푸른공원가꿈이(80명)는 무단투기 상습지역의 쓰레기 수거와 환경미화, 공원시설 점검 및 잡초제거 등의 작업을 맡는다.

초등학교 급식도우미(108명)는 초등학교의 급식과 배식을 보조하고 청소 등 환경미화 일을 도와준다. 복지시설 도우미(68명)와 도서관 사서 도우미(14명)도 복지관과 마을문고 등에서 활동한다. 금연이 점차 확산되는 가운데 어르신금연홍보단(100명)은 금연 구역을 순회하며 흡연행위를 계도하고, 금연 홍보를 담당한다.

교육형 일자리로 전문 노인 인력을 교육분야에 활용하는 실버전문강사단(60명), 노인학대 예방 교육 및 홍보활동을 맡는 실버공연반(30명), 어린이집 교사를 도와주는 보육교사도우미(80명) 등이 있다.

경로당어르신돌봄(160명)을 비롯해 독거노인들의 말벗과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독거노인홈헬퍼(130명), 독거노인안심지원센터 운영 업무를 보조하는 시니어텔레봉사단(45명)도 복지형 사회활동 지원사업이다. 골목길 계단 등에 페인트칠로 낙상사고를 방지하는 낙상예방 옐로라인(20명),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보조하는 실버복지사업단(96명)과 어르신건강지킴이(100명), 독거노인 안부확인 및 정서안정을 돕는 실버돌봄(50명)도 복지형 사회활동 지원사업으로 꼽힌다.

활동 참여자들은 월 30~35시간(주2~3회) 이내 활동을 원칙으로 하며 월 20만원 이내의 활동비를 받는다.

중구에 주소를 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장진입형 사업의 경우 만 60세~64세 어르신도 참여 가능하다.

중구는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고자 전원 산재보험에 가입할 예정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어르신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소득 보장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적극 지원하고 새로운 일자리 발굴에 힘써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