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버린만큼 수수료 부담하는 세대별 종량제 확대

  • 분류
    null
    담당부서
    청소행정과 재활용관리팀(☎3396-5463)
    보도일
    2015.04.16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636
버린만큼 수수료 부담하는 세대별 종량제 확대


ㅇ 세대별 음식물쓰레기 배출한 만큼 수거 수수료 지불하는 방식
ㅇ 황학동 롯데캐슬베네치아 시범운영 거쳐 올해 2천4백세대 확대
ㅇ 단지별 종량제의 단점을 보완하여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감소 기대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음식물쓰레기 감량를 위해 공동주택 2천4백세대를 대상으로‘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기기 설치사업’를 실시한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단지별 종량제방식은 공동주택 단지 전체 음식물쓰레기 수수료를 세대수로 나누어서 세대별로 동일한 수수료를 부담하여 개별가구의 감량의지가 미약하다.

하지만 중구가 확대실시하는 세대별 종량제는 세대별로 부여받은 RFID카드(교통카드와 작동원리 동일)를 종량기기에 인식하고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배출량을 계량하여 버린만큼만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황학동 롯데캐슬베네치아 1,534세대에 25대를 설치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감량률이 전년대비 48%에 이를 정도로 탁월한 감량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민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올해 700세대 이상 공동주택 7개소에 사업 신청 안내를 한 결과, 청구 e-편한세상 아파트(737세대)가 사업참여를 희망하여 4월 중순까지 세대별 종량기기 15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중구는 2015년에는 예산이 확보된 2,400세대까지 공동주택으로부터 사업참여 신청을 받아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공동주택은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을 거쳐 중구청 청소행정과(담당 : 김창현 ☎3396-5463)로 참여신청하면 된다.

최창식 구청장은“음식물쓰레기의 절감이 사회적 낭비를 줄이는 최적의 대안”이라며“합리적인 배출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음식물쓰레기 수수료 부과를 형평성있게 하여 배출량 절감효과와 함께 쾌적한 중구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