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안과 무료 검진받고 활기찬 노후를 즐기세요

  • 분류
    복지
    담당부서
    의약과 의무팀(☎3396-6423)
    보도일
    2015.05.08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918
안과 무료 검진받고 활기찬 노후를 즐기세요


ㅇ 당뇨·고혈압 질환을 앓는 저소득층 어르신 대상
ㅇ 정밀안저검사, 안저촬영 등 6종 검진받고 본인부담금 지원
ㅇ 이임선안과의원, 서울안과의원, 성모안과의원, 소망안과의원 참여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관내 만6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눈 합병증 예방과 관리를 위해 무료 안검진 서비스를 실시한다.

중구에는 65세이상 인구비율이 2013년도 기준으로 서울시 11.1%보다 높은 13.8%로 높은 수준이며, 당뇨병 유병률도 10.5%로 서울시보다 2.4%높은 것으로 나타나 어르신들의 눈 합병증 예방 및 관리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구는 우선 중구보건소에서 저소득층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차 검진 후 당뇨나 고혈압 질환 등 안검진이 필요한 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2차 안과검진을 무료로 지원한다.

만65세이상 어르신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건강보험전환자가 지원대상이며, 동중구는 방문간호사와 동 주민센터의 적극적인 사전 홍보를 통해 안검진이 필요한 어르신을 선정하였다.

중구는 노인건강검진을 보다 더 내실화하기 위해 안과검진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참여하는 안과의료기관은 이임선안과의원, 서울안과의원, 성모안과의원, 소망안과의원 등 총 4개 의료기관이다.

검진서비스 항목은 정밀안저검사, 안압측증, 각막곡률측증, 굴절 및 조절검사, 세극 및 현미경검사 등 총 5종을 검진받고 본인부담금 12,000을 지원받는다. 안저촬영 포함 6종 검진료는 17,000원 지원받는다.

검진 대상 어르신이 지정된 안과의료기관을 이용하시면, 검진비는 중구보건소에서 안과의료기관에 지원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저소득층 어르신 53명을 대상으로 세단백뇨, 당화혈색소, 동맥경화도, 신경전도, 안저검사 등 노인건강검진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검진자 중 45%이상이 망막변성이나 녹내장, 황반변성 등 안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관내 의료기관과의 협약으로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간과하기 쉬운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로 어르신들이 활기차게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