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중구 무료검진 결과 17% 전립선암 의심 중·장년층 남성 전립선 건강 적신호

  • 분류
    null
    담당부서
    건강관리과 방문보건팀(☎3396-6373)
    보도일
    2015.06.24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1073

중구 무료검진 결과 17% 전립선암 의심

·장년층 남성 전립선 건강 적신호


55세이상 중구 거주 남성 100명을 대상으로 무료검진 실시

1,2차 검진결과 전립선암 의심자 17, 배뇨장애 54







중구
(구청장 최창식)55세이상 중구 거주 남성 100명을 대상으로 전립선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한 결과 17명이 전립선암 의심자로 나타났다.

 

중구는 중년 이후의 남성에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의 하나인 전립선 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유도하고 사전 예방을 위해 지난 4월 중구어르신건강증진센터에서 사전예약을 받아 55세이 남성 100명을 대상으로 무료검진을 실시하였다.

 

1차 검진은 전립선암 검사를 위한 혈액검사와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등 전립선 질환에 대한 건강강좌, 개별상담등으로 진행되었다.

 

2차 검진은 1차 검진이상자를 대상으로 개별 초음파검진이 실시되었다.

 

1,2차 검진 결과 전립선암 의심자는 17, 전립선비대 또는 배뇨장애가 있는 자는 54, 기타 정상은 29명으로 조사되었다.

 

중구는 검진 결과에 따라 전립선암 의심자 17명은 개별적으로 상세검진을 실시하고, 이중 기초수급자 5명은 투약을 유지하며 경과를 관찰하면서 필요할 경우 무료수술 등을 연계할 예정이다.

 

한편, 중앙암등록본부의 2012년도 기준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남자 10만명당 암종류별 발생률은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갑상선암, 전립선암의 순이다.

 

이중 갑상선암과 전립선암은 각각 연24.3%, 11.4%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전립선질환은 남성의 배뇨장애와 관련된 노인성질환으로서 노령인구 증가와 함께 매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인뿐만 아니라 중년층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 남성의 삶의 질에 심각한 위험요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인식부족으로 환자들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사회·경제적인 의료비 지출 증가를 초래하고 있는 현실이다.

 

중구는 내년부터는 대상자를 늘려 구청에서 전립선 건강강좌와 함게 무료검진을 실시하여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유도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노령인구 증가와 식생활 서구화 등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전립선 질환에 대한 건강강좌와 무료검진을 통해 중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