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어려운 건축민원, 무료건축 상담받고 시원하게 해결!

  • 분류
    일반행정
    담당부서
    건축과 건축지도팀(3396-5815)
    보도일
    2016.02.01
    작성자
    신성영
    조회수
    808

어려운 건축민원, 무료건축 상담받고 시원하게 해결!

중구 장충동에 거주하는 심○○씨는 주차장 일부를 용도변경해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무료 건축 상담실의 문을 두드렸다. 심씨는 현행법을 기준으로 법정 주차대수를 초과하는 부분이 있어 일부만 변경할 수 있다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중구 신당동에 거주하는 복○○씨는 본인 소유 건축물이 증축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무료건축 상담실을 찾았다. 도로 사선의 폐지로 증축은 가능하나 용적률이 제한되어 있어 용적률이 허용되는 한도까지 증축이이 가능하다는 안내을 받았다.

건축과 관련한 민원이 적지 않은 가운데 중구가 구민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무료건축 상담제도’를 2014년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상담건수는 지난해 연말까지 총74회에 걸쳐 148건에 달한다. 상담내용으로는 특정건축물 양성화, 게스트하우스 용도변경 방법 및 절차, 사선제한 완화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거나 건축법 개정 등으로 법 적용이 시행예정인 사례들이 많았다.

건축민원 상담제도는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민원인의 건축 관련 고민을 해결해 주는 제도다.

상담위원은 중구 건축사협회에 등록된 건축사 중 중구가 무료상담 건축사로 지정한 건축사들 7명이다.

상담운영시간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이며,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구청 건축과에 전화(☎ 3396-5815)로 예약후 상담일을 지정받아 상담을 하면 된다. 예약을 하지 않아도 대기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상담도 가능하다.

최창식 구청장은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구할수 있는 무료 건축민원 상담 서비스에 참여한 구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며“상담대상 분야를 확대하거나 서비스 질을 높여 생활민원의 상담처를 찾지 못해 고민하는 주민들이 보다 쉽게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