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중구여성플라자, 경단녀 재취업의 요람 역할 톡톡

  • 분류
    복지
    담당부서
    여성가족과 여성정책팀(3396-5403)
    보도일
    2016.03.03
    작성자
    신성영
    조회수
    1000

중구여성플라자, 중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단녀 재취업의 요람 역할 톡톡

천영진(신당동, 41세)씨는 결혼 후 그만두었던 직장생활을 지난해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해 2월부터 중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하던‘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적성검사와 인터뷰 자기소개법 등을 듣고 자신감을 얻어 회사에 인턴으로 취직해 3개월 근무후 이젠 당당히 정규직원으로 일하고 있다.

천씨와 같이 결혼·출산·육아 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 지원을 전담하는 종합취업전문기관으로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중구 다산로32길 5번지)가 중구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중구새일센터)는 2013년2월부터 중구여성플라자에서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정받아 운영 중인 지역 여성 취업·복지지원 서비스 종합제공기관이다. 중구여성플라자는 2011년 11월에 개관해 자기 개발과 전문역량 강화로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여성복지 전담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구새일센터는 여성 재취업을 목표로 하는 만큼 직업 상담, 교육 훈련, 취업 지원, 일·가정 양립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경력단절 여성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마련된 맞춤형 무료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애견토탈매니저,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쇼핑몰 마스터, 박물관 스토리텔러 양성 등 총 8개 프로그램이 3월부터 8월까지 마련되어 있다. 훈련기간 중 자녀양육부담을 덜 수 있도록 중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연계해 시간제보육도 지원한다. 수료자에게는 직장 적응을 위해 인턴 채용 기회를 제공한다.

직업상담사의 지도로 소모임을 구성해 취업연계 방안을 스터디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직자들의 적성과 특성 검사 결과 분석한 자료에 따라 이미지 코칭을 해주고 자기소개 등 면접방법, 발표 등 1대1 취업상담을 해준다.

천씨의 경우 집단상담프로그램 수강 후 중구새일센터에서 연계해 준 회사에 취직해 근무하면서 교육수료생들과 지속적인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직장생활에 필요한 지속적인 심화프로그램을 소개받아 변화하는 취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여성의 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창업과 연계하여 평생교육의 장을 펼치고 있는 중구여성플라자에서는 3개월 단위로 커피바리스타, 타로심리상담 전문가, 한식조리기능사, 정리수납 전문가 등 교양·자격증·전문가 과정 60~70개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강사활동을 하는 웃음코칭 지도자, 노인여가운동지도자, 실버건강댄스 지도자 과정과 제빵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 등이 조기마감되면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바리스타 과정은 인기가 높아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야간 무료특강반도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실버코칭 명강사, 인터넷쇼핑몰 창업 실전코칭, 토탈공예 지도사반 등이 신설되어 현장에서 활동 중인 강사를 대상으로 한 심화교육반까지 운영된다.

수강료가 6만원~30만원(3개월 과정)에 불과하고 과정당 15명 이내로 수강하기 때문에 그만큼 심도있는 교육이 가능하다. 그래서 흥미를 느낀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재수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신규 창업 또는 신제품을 만들어 제2의 창업을 하는 사례도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지난해 천씨처럼 중구새일센터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은 96명, 구직자는 1천435명, 취업에 성공한 취업자는 390명이었다.

여성플라자에서는 직업교육 및 자격증취득반 59개 과정이 운영되어, 수강생 765명 중 20%인 154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중 2015년 12월말 기준 7명이 취업 또는 창업활동을 하고 있다.

여성플라자에서 4월부터 6월까지 운영되는 2분기 교육과정은 3월2일(수)부터 방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jgwoman.co.kr)로 접수 가능하며 중구여성플라자(☎2236-9985)로 문의하면 된다.

중구여성플라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정혜진 선임은“저렴한 수강료와 전문 강사진, 체계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컨설팅관리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아 인근의 성동구와 종로구, 동대문구에 사는 분들도 강좌를 신청할 정도다”며 중구여성플라자의 장점을 꼽는다.

최창식 구청장은 “창업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이미 창업한 사람들이 중구여성플라자와 중구새일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제2의 멋진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