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뉴스

보도자료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이해」 특강

  • 분류
    일반행정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협업관리팀(3396-4892)
    보도일
    2017.06.05
    작성자
    신성영
    조회수
    217

「공공서비스디자인의 이해」 특강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서비스디자인의 공공분야 도입에 따라 직원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8일(목) 아침9시에 구청 기획상황실에서「공공서비스디자인의 이해」특강을 실시한다.

구청·동주민센터 및 시설관리공단 직원과 중구 국민디자인단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특강은 김성우 국민대 경험디자인학과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김성우 교수는 현재 행정자치부 국민디자인단 컨설팅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특강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및 우수사례, 향후 발전 방향 등을 강의하고 국민디자인단 운영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공공서비스디자인은 주민과 전문가가 직접 주민수요를 관찰하고 분석해 공공정책이나 서비스를 개발·개선하는 새로운 정책개발 기법이다.

지난 4월 행정자치부는「행정절차법 시행령」개정을 통해 이 같은 공공서비스디자인을 정책에 국민 수요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새롭게 포함시켰다.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앞으로 각 정부기관 및 지자체에서 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공공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활발히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구도 이번 특강을 계기로 1동 1명소 조성, 골목문화 창조 등 역점사업과 각종 복지사업 등을 추진하는데 주민 참여폭 확대와 서비스 체감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중구는 지난해‘새로운 골목문화 창조사업’에 이어 올해 개발 중인‘충무로 문화 투어’가 국민디자인단 지원과제에 선정돼 2년 연속 행정자치부로부터 공공서비스디자이너 지원 및 컨설팅을 받는다.

충무로 문화투어는 충무로 일대의 인쇄출판골목과 역사자원을 연계한 투어 프로그램으로 주민, 인쇄업체, 디자인전문가 등 민간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앞으로 수요자 관점의 서비스 디자인과 스토리 발굴에 관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달 중에는 행정자치부의 현장실사도 예정돼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