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실생활 자원순환 주민 아이디어 쏟아진다...중구, ESG 자원순환 주민활동가 DAY 개최
분류 환경 담당부서 청소행정과(3396-5467)
보도일 2024-06-05 작성자 김소영
조회수 17
실생활 자원순환 주민 아이디어 쏟아진다...중구, ESG 자원순환 주민활동가 DAY 개최

서울 중구가 ‘환경의 달’을 맞아 6월 14일(금) 중구 쓰레기연구소 새롬에서‘자원순환 주민활동가 DAY’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자원순환 실천법을 배우기 위해 운영된‘자원순환 주민활동가’들이 교육 수료와 함께 활동내용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양성교육은 환경문제에 관심있는 주민과 동국대생 60여명이 참여해 △쓰레기 없애기(제로웨이스트) 실천 사례 △소재별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  △ 중구 재활용 선별장 견학 △창업 아이디어 구상 등 실용적이고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 교육은 동국대 캠퍼스타운과 협업으로 진행되었다. 동국대생 35명 7개팀이 수업을 함께 들으며 자원순환 관련 톡톡튀는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해 눈길을 끈다.

요즘 트랜드에 맞게 데이터센터 증가로 인한 환경파괴, 폐의약품 폐기문제,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환경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고민해 홍보부스로 전시함으로써 향후 실천법과 연구에 대한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동국대 캠퍼스타운에 입주한 5개 ESG기업들도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업사이클 패션아이템, 친환경 소재 체험 공방 운영 및 키트 판매,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재택의료 플랫폼 등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기업활동 아이템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민들이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우유팩으로 필통 만들기, 플라스틱 뚜껑조립 체험 등 업사이클 체험도 직접 해볼 수 있다.  주민들의 자원순환 실천 아이디어들도 쏟아진다. △쓰레기 없애기(제로웨이스트) 실천 사례 △소재별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 △ 세제와 물 사용량 줄이기 등 소소한 아이디어들이 주변에 전파되어 지속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시간을 갖는다. 

어린이집에서 일하면서 교육과정에 참여한 김영란씨는 “어린이집에 텃밭이 있고 실제로 아이들하고 천연퇴비를 활용해 키워보고 싶다. 어렸을때부터 환경 교육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교육 이수 주민들에게는 중구청장이 수료증도 수여해 지역사회에 자원순환의 의미를 확산하는 활동을 지원한다.

 ‘새롬’은 중구가 2021년 10월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쓰레기 연구소다. ‘새롬’은 개관 이래 자원순환 주민활동가 양성, 찾아가는 자원순환 교육, 주민 참여 종량제 봉투 교환 사업, 전시 및 체험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이끌며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거점으로 자리 잡아 많은 기관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구 관계자는 "환경의 달을 맞아 이번 행사와 교육 과정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 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해결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정부정책이 상권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은? 중구, 전통시장 상인 대상 강의 열어
다음글 하늘 뚫린 개방형 흡연부스 명동에 설치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