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아토피여 안녕! 안심어린이집 환경 개선 지원
분류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지역보건팀
보도일 2011-01-10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3,182

『아토피ㆍ천식 예방관리』


아토피여 안녕! 안심어린이집 환경 개선 지원


- 충무어린이집 등 15개소 -


 


 


아토피 환자에게 겨울은 가장 고통스런 계절이다. 공기가 건조한 탓에 가려움증과 각질이 심해질 수 있어 적절한 수분 조절과 환기가 매우 중요하다.


 


중구(구청장 박형상)는 겨울철에 기승을 부리는 아토피ㆍ천식 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 중심으로 환경 개선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 12월 황학어린이집 등 아토피ㆍ천식 안심어린이집 15개소를 대상으로 환경 및 보육교사 수요 조사를 실시하여 보육교사들이 매일 입고 아동을 돌보는데 사용하는 앞치마를 친환경소재 앞치마로 교체하였다.


 


겨울에는 피부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충분한 보습을 위한 보습제와 온․습도계도 지원하였다. 또한 진드기방지 침구류를 제공하여 아토피를 앓고 있는 영아들이 안심하고 잠을 청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선생님들과 부모님이 아토피 증상이 있는 아이들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아토피 피부염 환아관리 수칙도 배부하였다.


 


중구는 1월중에 안심어린이집 15개소중 4개소를 대상으로 전문업체에 의뢰해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중구보건소는 알레르기 전문 의사를 배치하여 알레르기 및 아토피에 관한 상담을 실시하고, 아토피 증상이 심한 아동은 중구 저동의 서울백병원과 연계하여 확진검사를 받게 하고 있다. 취약계층의 경우 10만원 상당의 확진검사비도 지원하고 있다.


 


2009년 서울시 중구지역 소아의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 및 위험 요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구 보육시설 아동중 최근 12개월 내에 아토피 증상을 경험하였거나 진단받은 적이 있는 경우가 1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구는 지난 2010년 충무어린이집ㆍ서울시청직장어린이집ㆍ황학어린이집 등 어린이집 15곳과 유치원 2곳, 동산초등학교 등 18개소를 아토피ㆍ천식 안심학교로 지정하였다.


 


 


♣ 아토피 피부염 환자 관리수칙(10계명)


 


① 피부는 늘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② 적절한 온도(18~21℃)와 습도(40~60%)를 유지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③ 면소재의 옷을 입히고 손톱은 짧게 깎아 주어야 한다.


④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물질을 찾아 피해줘야 한다.


⑤ 모유를 수유하고, 이유식은 6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⑥ 집안에서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는 것이 좋다.


⑦ 전문의의 진료에 따른 약물 요법은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⑧ 심한 스트레스나 급격한 온도변화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⑨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은 전문의와 먼저 상담한 뒤에 결정하여야 한다.


⑩ 아토피 피부염의 올바른 치료와 예방으로 소아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할 수 있다.

첨부파일

아토피안심어린이집-충무어린이집-1.jpg 바로보기

아토피안심어린이집-충무어린이집-3.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1월은 등록면허세 납부하는 달
다음글 그림자(Shadow) 봉사단 출범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