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마을 상인과 함께 상인다큐 프로젝트 추진
분류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자치운영팀
보도일 2011-05-17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115

민간단체 사회설계연구소와 함께


마을 상인과 함께 상인다큐 프로젝트 추진


- 5월19일(목) 오후2시 협약식 가져 -


 


 


지난 해 서울 도심 마을만의 특성이 담긴 마을특화사업을 발표하여 대도시 안의 마을 공동체 발전 모델을 제시한 중구가 이번에는 상인들과 함께 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올해안에 마을만들기 전문기관과 함께 ‘마을상인과 함께 하는 상인다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상인다큐 프로젝트’란 마을 상인이 지역 주민과 함께 참여하고 상생 협력하여 상가 중심 지역 특성에 맞는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시범 사업을 시작 (cue)하여 다큐멘터리로 스토리텔링하는 사업이다.


 


즉, 마을과 상인, 주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윈 실천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 시작부터 성공까지의 활동과 과정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펼치며 최종 책자로 담아내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중구는 5월19일(목) 오후2시 각 동 주민자치위원장과 소공동⦁광희동⦁을지로동 자치위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사회설계연구소와 ‘마을상인과 함께 상인다큐 프로젝트’협약식을 갖는다.


 


협약을 통해 중구는 도심 특화마을 만들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시범 마을의 마을만들기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양호한 마을만들기 환경을 조성한다.


 


사회설계연구소는 도심 및 상가 밀집형 마을특성에 맞는 마을만들기 강좌를 진행하고, 아이템 발굴, 사업계획서 및 실행계획서 작성의 지원을 맡는다.


 


중구는 주민 중심의 마을특화사업과 달리 이 프로젝트는 마을에서 장사를 하는 상인들의 입장에서 추진되는 만큼 소공동과 광희동, 을지로동 등 3개 동을 시범 동으로 지정하였다. 그리고 동별로 15명씩으로 이뤄진 마을상인 지역특화반을 구성하여 사회설계연구소 주관으로 총 6회의 종합컨설팅을 실시한다.


 


컨설팅은 동별 마을 자원 발굴과 상가마을 우수사례 견학, 사업 아이템 발굴 및 토론 등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상인들이 사업 주체로 참여하여 최종적으로 사업실천 및 성과물을 창출한다.


 


중구는 6월30일 최종 성과보고회를 갖고 3개 동의 사업 성과물 및 과정을 담은 소책자를 발간할 예정이다. 그리고 사업계획 및 실적을 토대로 서울시나 행정안전부 등의 외부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마을 상인들이 다함께 힘을 모아 살기좋은 마을을 만드는 상인다큐프로젝트가 도심 마을 상가 활성화로 마을 소득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따신사모와 홀몸 어르신들의 아름다운 만남
다음글 각 동 주민센터 주민인사회 개최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