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인쇄스마트앵커 건립 사업 본격 추진
분류 도시 담당부서 도심산업과 도심산업1팀(3396-5583)
보도일 2021-03-31 작성자 김남진
조회수 260
중구-SH공사 계약체결

중구 인쇄스마트앵커 건립 사업 본격 추진



서울 중구(구청장 서양호) 인쇄스마트앵커 건립 사업이 지난 26일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와 공공부지 개발 위·수탁계약을 체결하여 본격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인쇄스마트앵커는 4차 산업시대 도약을 위한 R&D시설을 갖추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제조 인프라와 협업시스템을 갖춘 생산시설이자 작업공간으로, 인쇄업의 기획-생산-마케팅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일명 '스마트팩토리'이다.

이 사업을 통해 공정별 협업 생산체계를 구축하여 소량 다품종 생산 최적화로 영세인쇄업체의 매출을 증대시키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등 도시제조업의 스마트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앵커는 세운재정비촉진계획에 따라 6-3-4구역(중구 마른내로 85-5 일원)에 위치한 1198㎡규모의 부지를 기부채납 받아 조성된다. 지하3층~지상12층으로 인쇄업체 입주공간 위주며 연구개발(R&D)시설, 시제품제작실, 입주공간, 청년기숙사, 주차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구는 지역 인쇄인들의 의견을 모아 사업에 반영하고자 세운 6-4구역을 위주로 인쇄장인, 인쇄기계업, 디자이너 등 분야별, 공정별로 대상을 세분화하여 소통해왔으며, 2019년부터 현재까지 국·시비 총 50억 6000만원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사업추진 동력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 구유재산 관리계획에 대한 구의회 승인을 거쳤고, 이달 26일 SH공사와의 계약 체결로 ▲스마트앵커 건립 ▲시설물 관리 등은 SH공사가 담당하게 된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충무로, 을지로 일대 인쇄산업은 현재 낙후한 환경과 경쟁력 약화로 난관을 겪고 있다"며 "인쇄스마트앵커 추진으로 젊은 층을 인쇄산업에 유입하고 모든 인쇄공정이 한 곳에서 이루어지도록 해 경쟁력을 배가할 것이며 사람·기술·공간적 혁신을 통해 도심산업 재생에 활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소상공인·취약계층 풍수해 보험료 "전액 지원"
다음글 중구, 주민과 함께 간판개선사업 추진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