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명확한 자치법규로 부패 가능성 차단
분류 담당부서 감사담당관 감사팀(☎3396-4404)
보도일 2015-03-13 작성자 이유리
조회수 629
명확한 자치법규로 부패 가능성 차단






ㅇ 3월, 9월 연2회 현행자치법규 전수조사

ㅇ 자치법규의 부패 유발 요인,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부패 발생

     가능성 사전에 차단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조례나 규칙 등 자치법규에 있는 부패유발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 정비하여 부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부패영향평가를 실시한다.



부패영향평가는 자치법규의 불확정 개념이나 공백 규정, 비현실적 기준 등을 사전에 제거하여 부패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평가대상은 조례, ,규칙, 훈령, 예규 등 모든 자치법규 338개이다. 상반기에 167개 법규를 평가하고 하반기에 171개 법규를 평가할 예정이다.



제·개정 자치법규의 경우 입법안 방침 수립 전 평가하고, 현행 자치법규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평가한다.



제정(안)은 전체, 개정(안)은 부문 중심으로 분석·검토한다.



준수의 용이성, 집행기준의 적정성, 행정절차의 투명성 등 9개 평가 기준별 체크리스트에 따라 평가한다. 위임·위탁, 단속·점검, 인·허가, 보조·지원, 부과·징수, 인사, 위원회 등 부패 유발요인이 내재되어 있기 쉬운 유형의 업무가 포함된 경우 업무유형별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평가한다.



검토결과 문제점이나 개선의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감사담당관에서 자치법규 입안부서에 개선권고사항을 통보하고, 개선의견이 없을 경우 원안 동의를 통보한다. 그리고 해당부서에서는 감사담당관 평가 결과를 반영한 법규안을 구 조례규칙심의위원회에 심의 요구해야 한다. 감사담당관은 개선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부패 유발 요인을 사전에 차단한다.



최창식 구청장은 “규정이 모호하면 부정부패가 발생할 수 있다. 사전에 미리 자치법규를 점검하고 분석 평가함으로써 부정부패의 틈이 없도록 하여 투명하고 신뢰가능한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사업비 지원 마을기업 공모
다음글 중구, 스마트안전TV 설치로 안전예방 생활화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