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공지사항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공지사항
프린트
공지사항 상세 : 분류, 제목, 담당부서, 작성자, 작성일, 조회, 내용, 첨부로 구성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스마트 경고판 효과 톡톡!!
분류 담당부서 청소행정과
작성자 조현우 작성일 2015-01-15
조회 1,576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스마트 경고판 효과 톡톡!!

관내 상습쓰레기 무단투기지역에 47개소 설치완료

무단투기 접근시 안내 방송, 영상 촬영으로 무단투기 현저히 줄어

기존 무단투기 CCTV에 비해 저렴하고 다양한 기능 갖춰

 

 

황학동 주방거리에서 물건을 구입한 A씨는 차 속에 있던 쓰레기를 가져와 인적이 드문 인근 전봇대 주변에 슬그머니 내려놓았다. 그때 “CCTV 녹화중입니다. 이곳에서는 쓰레기를 버릴 수 없으니 되가져 가세요. 위반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라는 소리가 들려왔다.

 

깜짝 놀란 A씨는 주변을 살펴보다가 전봇대 위에 설치된 CCTV와 경고판을 발견하고 재빨리 쓰레기를 들고 줄행랑쳤다.

 

끊임없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잡고자 무단투기 계도용 스마트 경고판(이하 스마트 경고판)’을 상습 쓰레기 무단투기 지역 47곳에 설치완료하였다.

 

지난해 3월초 회현동, 황학동, 다산동을 시범지역으로 설치한 후, 무단투기건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각 동에서 무단투기로 민원이 가장 많은 곳을 선정하여 확대 설치 한 것이다.

 

스마트 경고판은 스테인리스와 폴리카보네이드 재질의 외함과 CCD 카메라가 한세트로 이루어져 있다.

 

외함에는 무단투기 하려는 사람들이 접근하면 화면 변화를 통해 인체를 감지해 곧바로 이를 경고하는 음성 안내 서비스가 작동하는 센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

 

CCD 카메라는 투기자를 선명하게 식별하고 야간에도 녹화가 가능하도록 저조도 기능을 갖추고 있다. 녹화된 내용은 칩에 담겨 해당 동 주민센터에서 볼 수 있다.

 

스마트 경고판은 인체감지와 음성안내, 녹화하기에 최적의 조건인 지상 2.1m 이상되는 부분에 설치되었으며, 부착형이라 주민이나 동주민센터의 요청에 따라 다른 곳으로 이전 설치가 가능하다.

 

구축비용이 600~1,000만원이 드는 기존 무단투기 CCTV보다 저렴한 180만원에 불과한데다 유지비도 전기비 월1,000원으로 통신비 포함 월110,000원이 드는 CCTV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기능을 갖춰 효율적이라 할 수 있으며, 녹화영상에 비밀번호가 부여되어 있어 개인정보보호법에도 저촉되지 않는다.

 

인체감지와 음성안내 기능 덕분에 스마트 경고판이 설치된 지역은 현저하게 무단투기가 줄어들었으무단투기가 촬영된 영상은 분석하여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를 부과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단속이 가능해졌다.

첨부

스마트경고판2.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2015년 축산물도축가공업체 지원사업 시행지침
다음글 취학아동 예방접종 확인사업 안내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