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출산ㆍ육아 공무원 우대 정책 시행
분류 담당부서 총무과 인사팀
보도일 2011-03-31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737

출산 장려 위해


중구, 출산ㆍ육아 공무원 우대 정책 시행


- 시차 출퇴근제, 육아시간 부여 등 -


 


 


중구(구청장 권한대행 부구청장 김영수)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적극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출산ㆍ육아 공무원에 대한 다양한 인사 우대 정책을 마련했다.


 


중구는 출산이나 육아 공무원들의 상황에 맞게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시차출퇴근제’를 처음 도입했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 조정이 필요한 만 6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여성 공무원(민원부서나 동 주민센터 근무자 제외)들은 출근시간을 오전 9시30분과 10시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퇴근은 오후 6시30분과 7시로 정해 법정 근무시간인 8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하게 된다.


 


중구는 기관ㆍ부서간 업무 협조 및 민원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전10시~12시, 오후1시~4시까지는 공동근무시간대(core time)로 설정해 이 시간에는 모든 직원이 근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 \'9 to 5 근무제\'로 1세 미만 자녀 둔 여성공무원의 육아시간 확대


 


또 중구는 엄마의 손길이 가장 필요한 1세 미만 자녀를 둔 여성 공무원들을 위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무하도록 하는 \'9 to 5 근무제\'를 4월부터 도입해 정규 근무시간보다 1시간 빨리 퇴근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는 시간대도 마련하여 아침에 허겁지겁 아이를 챙기기 힘든 여성 공무원들이 1시간 늦게 출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2011년 3월 현재 생후 1년 미만의 자녀를 가진 여성공무원 38명이 대상이다.


 


한편, 공무원 복지포인트도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공무원들에게 100포인트를 추가로 지원하는 등 다자녀 공무원 우대 정책도 추진한다.


 


중구는 출산ㆍ육아 장려 정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시차 출퇴근제 신청 직원의 업무분장을 조정하고, 근무평정 등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김영수 구청장 권한대행은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공공기관이 저출산 극복을 선도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IT희망나눔사업, 장애인ㆍ노약자 정보교육 사업에 앞장
다음글 불법광고물 수거하고 용돈도 받고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