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또 다른 서울, 고층 건물 주변 옥상 경관 확 바꾼다
분류 담당부서 건축과 건축관리팀
보도일 2011-06-22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354

2012년 12월까지


또 다른 서울, 고층 건물 주변 옥상 경관 확 바꾼다


 


 


또 다른 서울의 모습인 고층 건물 옥상 경관이 확 바뀐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품격있는 중구를 만들기 위해 2012년 12월까지 대형 건축물 옥상 경관 개선 2단계 계획을 추진한다.


 


대상은 21층 이상 또는 연면적 1만㎡ 이상 229개 대형 건축물 및 주변 가시권 반경 50m 이내 건축물 옥상이다.


 


중구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남산트라팰리스(37층, 주상복합)와 SK텔레콤(33층), 남산플래티넘(33층, 주상복합)과 연면적이 가장 넓은 서울스퀘어(옛 대우빌딩, 13만2천806.05㎡, 23층), 서울파이낸스센터(11만9천345.83㎡, 30층), 신세계백화점 신관(11만8천223.28㎡, 19층) 등의 50m 이내에 있는 건물 옥상들이 대상인 셈이다.


 


중구는 기존 건축물의 경우 냉각탑, 안테나 등 노출된 옥상시설은 가림막을 설치하거나 철거토록 하고, 옥상에 설치된 실외기는 정리토록 할 계획이다. 방치된 물탱크나 쓰레기 등 적치물도 건물주들이 자율적으로 치우도록 유도한다.


 


중구는 건물주들이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옥상정비를 중구와 서울시가 진행하는 지원사업과 연계할 예정이다.


 


그래서 냉방기(냉각탑 포함) 고효율 기기로 교체시 에너지합리화사업 개선 항목에 따라 연리 3% 안에서 2억원~최대 20억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99㎡ 이상 개방형 옥상공원을 조성할때도 구조안전진단비 전액과 설계 및 공사비의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물탱크를 거치지 않고 수도꼭지에서 직접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는 직결급수가 가능한 가정용 건축물의 경우 서울시에서 옥상물탱크를 철거해 준다.


 


신축 건축물은 서울시 옥상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건축심의 단계부터 옥상경관을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공동주택의 경우 조형적 요소를 도입해 경사지붕 등 다양한 형태의 지붕을 만들도록 하고, 평지붕의 경우 설비공간 외의 나머지 공간은 옥상공원을 조성토록 한다.


 


건축허가시 5층 이하 직수 공급이 가능한 건축물은 불필요한 물탱크 등 옥상시설물의 설치를 제한하고, 저층 건축물은 모임지붕(용마루없이 하나의 꼭지점에서 지붕골이 만나는 형태)으로 건축하도록 유도한다.


 


이에 앞서 중구는 지난 해 G20 정상회의에 대비해 신라호텔과 롯데호텔, 힐튼호텔, 웨스틴조선호텔 등 특급호텔 주변 가시반경 300m 이내 38개소에 대해 1단계 옥상 경관 정비 사업을 추진하였다.


 


최창식 구청장은 “보행인의 눈에 띄지는 않지만 고층빌딩이나 남산에서 볼 경우 도심 미관을 해치는 옥상 시설물이 적지 않다”며 “이들이 아름다운 옥상 경관으로 재탄생함으로써 서울의 새로운 Sky View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건축물 부설 주차장 불법 용도 변경 단속
다음글 7월 구민 정보화교육 수강생 모집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