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명동성당 `1단계 개발 사업 조건부 통과
분류 담당부서 건축과 건축관리팀
보도일 2011-07-25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118

중구, 명동성당 `1단계 개발 사업 조건부 통과


 


ㅇ 중구 건축위원회, 건축ㆍ교통 통합심의 열어 조건부 가결


ㅇ 명동성당, 1단계로 2014년까지 교구청 신관 증축, 전면광장 조성


 


 


명동성당 진입부 광장 조성과 교구청 신관 증축 등 명동성당 개발 계획 1단계 사업이 곧 추진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2011년 7월14일 제9차 중구건축위원회를 열고 ‘명동성당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1단계)’에 대한 건축ㆍ교통 통합 심의를 벌여 교통부분 개선 등을 조건으로 가결하였다.


 


명동성당 특별계획구역은 명동관광특구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내 중구 명동2가 1-1번지 일대 4만8천845.4㎡ 규모에 달하는 지역이다.


 


명동성당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은 사적 제258호인 명동성당을 비롯하여 종교ㆍ역사ㆍ문화ㆍ건축적으로 의미있는 건축물들이 밀집한 이 지역을 체계적으로 재단장해 명동 관광특구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계획은 2029년까지 20년간 총 4단계로 진행된다.


 


2014년까지 추진하는 1단계 사업은 천주교 서울대교구 업무공간으로 활용되는 교구청 신관이 지하4층~지상10층으로 증축되고, 초기 명동성당 경사로가 복원된다. 현재 주차장 등으로 이용되고 있는 명동성당 진입부가 광장으로 조성되고, 지하에 205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확보된다. 특히 명동성당의 특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명동성당과 유사한 색채 및 마감재료를 사용한다.


 


2단계는 교구청 별관 수선, 3단계는 교구 업무타운 조성과 대강당 증축 등이 추진된다. 가톨릭회관 하부 일부를 수선하고 교육관을 철거하는 4단계가 마지막이다. 대신 선교센터가 구축되고 가톨릭회관 하부 필로티에 쌈지공원이 생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천주교 서울대교구의 숙원사업인 교구청 전용 업무공간 확충과 지상의 보행전용공간 조성, 명동성당 진입부 광장 조성으로 명동성당의 조망 확보 및 시민 휴게공간 조성 등 환경 개선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아울러 과거 명동성당의 흔적 복원을 통해 이 일대의 관광활성화로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자전거를 사랑한 가스통 아저씨들, 중구에 자전거 180대 기증
다음글 인쇄업 종사자 위한 결핵 무료이동검진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