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공원녹지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분류 담당부서 공원녹지과 공원팀
보도일 2011-11-0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00

중구, 공원녹지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ㅇ 중구내 공원에서 누구나 언제든지 자원봉사 가능


ㅇ 창덕여중, 금호여중과 공원관리 자매결연 체결. 인근 공원관리 맡아


 


 


매주 금요일 오전8시쯤 서울역 뒤편의 서소문공원에 가면 아주 특별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연두색 조끼를 입은 약 20여명이 공원 이곳저곳에서 쓰레기를 줍고 있기 때문이다. 1시간동안 공원 안팎을 샅샅이 청소한 이들의 얼굴은 땀방울로 가득하다.


 


멀리서 보면 공공근로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은 바로 농민신문사 대표와 그 직원들이다.


 


직원들의 화합을 위한 방안을 고민하던중 중구청을 통해 회사 인근에 있는 서소문공원을 추천받아 지난 5월6일부터 쓰레기 수거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처음엔 공원에서 쓰레기를 줍는게 챙피하기도 했지만 땀 흘린 후 먹는 해장국 맛과 깨끗해진 공원 모습에 다들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공원녹지 자원봉사활동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공원녹지 자원봉사활동은 일회용 이벤트 성격이 짙은 다른 구와 달리 중구관내 공원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구청 공원녹지과로 연락하면 원하는 곳 또는 추천받은 공원에서 단체로 또는 개인적으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


 


중구 공원녹지 자원봉사활동은 관 중심에서 벗어나 시민이 참여하는 민ㆍ관 파트너십을 중요시하는 것도 특징이다.


 


중구는 올 7월, 관내 창덕여중ㆍ금호여중과 공원녹지 관리 자매결연을 체결하였다. 민ㆍ관 파트너십을 위해 관내 학교와 먼저 손을 잡은 것이다. 창덕여중은 학교 인근의 정동공원ㆍ배재공원ㆍ의주로공원을 관리하고, 금호여중은 무학봉근린공원과 신당마을마당을 맡는다.


 


이 학교들은 학교 일정에 따라 학생 전체 또는 학년, 반별로 공원을 청소하거나 잡초 등을 제거하고 있다. 등하교때 자주 접하는 공원에서 자원봉사하는 학생들의 반응은 매우 뜨겁다.


 


창덕여중 김성수 교장은 “도시에서만 자라온 학생들이 주변에 있는 공원에서 잡초 제거를 통해 생태계를 이해하고, 청소를 하며 공공시설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지난 9월말에는 중구청소년수련관의 방과후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이 신당4동 약수어린이공원내 회색으로 된 화장실벽을 직접 벽화로 장식해 산뜻한 공간으로 만들기도 하였다.


 


이처럼 학교와 연계한 공원관리 자원봉사활동의 반응이 매우 높아 중구는 내년에 더 많은 학교가 공원녹지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가로수를 아름다운 정원수처럼 가꾸는 가로수 특성화 사업과 관련하여 가로수와 인접한 건물주, 세입자, 학교, 사회단체를 가로수 가꾸미로 선정해 눈치우기, 물주기 등 가로수 관리를 맡길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구청 혼자서 많은 공원을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보니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잡초제거 등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에코마일리지, 현금처럼 사용하세요
다음글 엄청나게 눈 쌓여도 주민 불편은 없게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