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A형간염 예방수칙 꼭 지켜주세요
분류 건강 담당부서 건강관리과 감염병관리팀(3396-6364)
보도일 2019-05-03 작성자 신성영
조회수 352
A형간염 예방수칙 꼭 지켜주세요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최근 A형간염 감염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안전한 식생활,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 예방 접종 등 'A형간염 예방수칙'을 지킬 것을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중구보건소도 하절기 비상방역근무에 돌입했다.

A형간염은 감염환자와 접촉하거나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전파된다. 평균 28일 후 발열, 두통, 심한 피로감, 식욕 부진,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이 동반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장 50일에 이르는 긴 잠복기와 감기·몸살, 장염 등과 흡사한 초기 증상으로 감염을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

소아는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은 70% 이상 증상이 드러나고 전격성 위염과 같은 합병증 위험도 높다. 감염 의심이 들면 지체 없이 의료기관을 찾아야 하며 격리를 통해 바이러스 전파를 차단해야 한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 ▲물 끓여 마시기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 벗겨먹기 등 안전한 식생활과 개인 위생관리가 필수다. 조리과정에서의 위생관리도 소홀해선 안 된다.

또한 12∼23개월 소아, A형간염에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 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 이내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은 A형간염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2012년 이후 출생자의 경우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A형간염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2012년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할 수 있다.

한편, 구는 9월까지 하절기 긴급 상황 대비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상방역근무 체제에 들어간다.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출동·조치, 역학조사 등을 위해 평일·휴일 구분 없이 24시간 연락체계를 유지하며 대응할 방침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오는 10~11일 을지로 노가리 맥주 축제
다음글 공용재단실 조성, 봉제에 경쟁력 입힌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