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학력신장 도와줄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 만든다
분류 담당부서 교육지원과 교육지원팀
보도일 2011-12-2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17

학력신장 도와줄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 만든다


 


ㅇ 구민, 기업체 등 참여. 12월26일 창립총회 개최


ㅇ 중학교 2곳, 고교 1곳을 학력신장 선도 학교로 지정


ㅇ 외부 유명강사 초청 학력 수준별 방과후학교 확대 등 전폭 지원


 


 


서울의 중심 중구가 관내 학교 수준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중학교 2곳과 고등학교 1곳을 학력신장 선도 시범학교로 선정해, 유명 외부강사를 유치하여 학력 수준별 방과후 학교를 확대하는 등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그리고 학력 신장을 선도할 중고등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을 설립한다.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학사업을 추진해 면학 분위기 조성과 학교 경쟁력을 높이는데 뒷받침이 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2011년 12월21일 구의회에서 재단 설립 조례가 통과되었으며, 12월26일(월) 창립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그리고 2012년 1월중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설립허가를 얻고 등기까지 마칠 계획이다.


 


재단은 중구가 출연한 기본재산 5억원을 토대로 사업을 진행하며, 구민뿐만 아니라 관내 기업체들도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또 하나의 중구민이라 할 수 있는 중구 소재 기업체가 중구 발전을 위해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 등 다양한 학력신장 방안 마련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은 학력신장 선도 학교로 지정된 대경중학교와 금호여중, 장충고의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 ▲우수교사(강사) 확보 및 우수학생 유치 ▲보조교사, 코디네이터 지원 등을 통한 자율학습 활성화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방과후학교 수준 향상을 위해 학생 학력수준에 따라 과목별로 세분화한다. 필요시에는 시험을 실시하여 수강생을 선발한다. 학교 및 학생 선호도에 따라 방과후학교 강좌를 주요 과목 위주로 확대하고, 수강인원을 20~40명에서 10~20명으로 줄여 심층 교육을 실시한다.


 


다른 학교 학생들이 학력신장 선도학교의 강의를 원할 경우 수강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를 ‘열린학교’로 운영한다. 시험에 의해 선발할 경우 다른 학교 학생들도 응시할 수 있도록 기회도 부여한다.


 


학교 교사들이 정규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 외부 강사 비율을 50% 이상 유지하고, 학생들의 학력신장 평가ㆍ수강 선호도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우수한 외부 강사 유치에도 적극 나서 심화반의 경우 EBS 및 인터넷 수능방송 강사 수준의 유능한 강사를 섭외한다. 보통반은 교육청 방과후학교 강사풀 등록 강사를 적극 활용하고 필요시 신문공고 등을 통해 공모한다. 우수 강사는 장기 계약을 체결하여 고용 불안을 해소한다.


 


방과후학교가 끝난 후 자율학습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코디네이터(강사)를 학교별로 배치하여 자율학습을 지도하고, 학생들에게 간식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EBS 및 인터넷수능방송 청취시 수강료를 지원하고, 외부강사 명강의 내용을 녹화해 복습에 활용토록 한다.


 


조기 학습을 위해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중구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굿모닝 아침밥 클럽’을 활용하여 아침식사도 제공한다. 그리고 각 학교별로 학년별 학력신장 우수자를 선정해 장학금이나 해외연수 등을 지원한다.


 


우수학생 유치에도 나서 성적 우수 중학생이 관내 고등학교 입학시 3년간 등록금을 지원하고, 해외 어학연수 등의 지원책도 마련하였다. 서울 명문대에 입학한 관내 고등학생에게는 입학금을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 교육문제 해결로 살고싶은 중구 만들어


 


중구가 이처럼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 것은 구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교육문제를 해결해야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구에는 중학교 9개, 고등학교 14개 등 모두 24개 중ㆍ고등학교가 있다. 그러나 중구의 학력수준은 서울시 전체에서 중하위권으로, 저학력 평준화가 심각한 상태. 그러다보니 자녀 교육을 위해 중구를 떠나는 사례가 적지 않아 급격한 도심 슬럼화와 공동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취임 후 주민들이 중구로 다시 돌아와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려면 어느 식으로든지 자녀들의 학교 걱정을 덜어야 한다고 보고 이 문제 해결에 적극 발벗고 나선 것.


 


최창식 중구청장은 “학교장 및 학부모들 사이에 중구의 학력신장 프로젝트가 이슈화되어 뜨거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며 “시범학교의 성과를 평가해 중구인재육성장학재단과 함께 다른 학교로 지원 범위를 넓혀 중구내 모든 학교의 학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13회 중구 문화예술체육상 수상자 선정
다음글 2012년 첫 해맞이는 서울의 중심 남산에서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