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어르신이 살기좋은 중구, 이유가 있었네~
분류 담당부서 사회복지과 노인복지팀
보도일 2012-02-0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99

어르신이 살기좋은 중구, 이유가 있었네~










ㅇ 품격있는 교양강좌 개설한 실버대학원 운영


ㅇ 광희동 등 4개소에 거점경로당 운영.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


ㅇ 청구경로당을 소규모 노인복지시설로 리모델링


ㅇ 3대가 함께하는 테마여행 등 효행장려 사업 강화




 


 


필동에 사는 김모(70)씨는 매주 수요일마다 신당동 유락복지관에 있는 실버대학원에서 스피치리더십 강의를 듣는다. 오후에는 광희경로복지센터에서 열리는 인문학 강좌를 수강한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꿈나무 지킴이로 변신해 인근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안전하게 하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녁식사후에는 요양시설에 입원한 친구를 만나러 필동요양시설로 발걸음을 옮긴다.


 


꿈같은 이런 일이 올해 중구에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효친 사업을 추진한다.


 


경로당 활성화, 효사업 활성화, 재가노인 복지 증진 등이 주요 골자다.


 


이를 위해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점심식사를 할 수 있도록 2월부터 각 경로당에 급식도우미를 운영하고, 청소 전담 인력도 배치한다.


 


현재 회원 위주로 화투와 TV 시청 등 단순 쉼터 역할만 하던 경로당을 최소 단위의 종합적인 노인복지시설로 기능을 재정립하기 위해 거점 경로당을 선정한다. 우선 올해 지역별 노인수와 교통 등 접근성을 고려해 광희동과 신당1동, 신당2동, 중림동에 4곳의 거점 경로당을 선정한다. 거점 경로당별로 실버아카데미 등 전문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존 경로당 회원뿐 아니라 인근의 경로당 회원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또 기존 경로당중 건물면적 500㎡ 이상인 신당4동 청구경로당을 리모델링해 소규모 복지관을 건립한다. 이곳에서는 실버요가, 체조, 탁구, 웃음치료, 댄스스포츠 등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외국어ㆍ서예ㆍ노래교실 등 맞춤형 여가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기존 노인교실과는 차별화된 실버대학원을 8월부터 운영한다. 신당5동 중구종합복지센터에 있는 유락복지관 일부를 리모델링해 문을 여는 실버대학원은 MOU를 체결한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운영을 맡는다.


 


스피치 리더십ㆍ시니어 재무설계 등을 교육하는‘글로벌 리더대학’, 웃음치료사ㆍ바리스타 등 실용생활과 자격증 취득 위주의‘실버 문화ㆍ역사대학’, 외국어ㆍ인문학ㆍ우리 가락을 교육하는‘건강 100세 대학’등 3개 대학 5개 학과를 개설한다.


 


중구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며, 향후에는 구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나서 노인이 노인을 돌봐주는 노노케어 봉사, 독거노인의 안전 확인과 욕구 조사 및 지원 사업 등을 위한 실버안전망 사업, 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귀가를 위한 꿈나무 지킴이 사업 등 신규 사업을 대폭 발굴하여 지난 해에 비해 600여개가 늘어난 2천3백여개의 일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그리고 치매ㆍ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고생하지만 경제적 사정 등으로 가족들이 직접 돌볼 수 없는 어르신들을 위해 장충동2가에 건립중인 필동요양시설을 상반기중에 거립한다. 지하3층 지상3층 규모로 장기요양 1~3급 판정자 6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우리 고유의 미풍양속인 효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저소득층 3대 가족을 대상으로 3대가 함께하는 테마여행을 실시하고, 3대가 함께 거주하는 가족에게는 세대당 5만원 상당의 효행장려지원금을 지원한다.


 


지난 해 전국 최초로 90세 이상 장수 어르신들을 모시고 마련한 무병장수기원 효 큰잔치를 올해도 개최한다.


 


최창식 구청장은 “소규모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거점 경로당 운영으로 다양한 건강ㆍ여가 프로그램과 품격있는 교양 강좌를 운영해 경로당 기능을 지역노인복지센터로서 확대해 나가겠다.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효행 장려 사업도 강화하여 어르신들이 살고 싶은 중구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취약계층 A형 간염 무료예방접종 확대 실시
다음글 명동 화장품가게ㆍ음식점 호객행위 단속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