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분류 담당부서 치수방재과 재난방지팀
보도일 2012-03-0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23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ㅇ 3월말까지 점검 정비 실시


ㅇ 절ㆍ성토ㆍ굴토 수반 공사장, 축대ㆍ옹벽 지역 등 대상으로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해빙기를 맞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재난취약분야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고 3월말까지 점검ㆍ정비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중구는 경찰ㆍ소방관서, 지방노동청 사무소 등 해빙기 관련 유관기관 및 자원봉사단체 등과 재난정보를 공유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리고 중구는 기술직공무원, 교수,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안전관리자문단, 시민안전봉사자 등과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지하굴착 또는 대규모 절ㆍ성토 공사장, 절개지ㆍ낙석위험지역, 축대․ㆍ옹벽 등의 시설을 점검한다.


 


건설공사장의 경우 최근 지상은 물론 지하까지 고밀도 이용에 따라 사고 발생시 대형사고로 확산될 소지가 높으며, 경기 침체와 자금난 등으로 공사중단 현상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할 소지가 매우 높다. 그리고 지하굴착중 중단된 공사장은 해빙기에 지하수 유출, 기타 유입수 등으로 연약지반 붕괴 위험이 있다.


 


그리고 겨울철 절개지, 암반 등에 생긴 동파 부위가 해빙기를 맞아 확대될 우려가 높고, 동절기에 결빙되었던 토사․암반층의 약화로 붕괴 위험이 가중될 우려가 높다. 또한 상습 낙석우려지구에 대한 안전대책 소홀시 대규모 교통사고 등 재난 발생 우려가 높으며, 낙석방지망 및 휀스 등의 안전시설이 미비한 경우 인명피해 위험이 있다.


 


축대와 옹벽은 해빙기에 배면(背面) 토사의 함수비가 커짐에 따른 토압의 증가로 붕괴 및 넘어질 위험이 높다. 게다가 건물․대지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절․성토부위에 설치된 축대ㆍ옹벽은 붕괴 및 넘어질때 인명과 재산피해 발생 우려가 높다.


 


그래서 중구는 안전관리가 소홀한 공사 현장 등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관계법에 따라 공사 중지 등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그리고 붕괴위험이 있는 축대와 옹벽 등은 안전진단 후 인근 주민 대피, 통행 제한 등을 실시한 후 보수 보강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시설물 및 중단 공사장은 상태 평가를 실시하여 위험도가 높은 경우 재난위험시설물로 지정 관리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학교폭력 예방 순찰봉사자 교육 실시
다음글 중구내 공립 초등학교 5,6학년 전원 서울영어마을로 연수 간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