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골목길, 녹색담장으로 재탄생
분류 담당부서 공원녹지과 조경팀
보도일 2012-04-0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27

중구 골목길, 녹색담장으로 재탄생










ㅇ 6월까지 15개소 992m 녹색 담장 조성


ㅇ 주민 참여위해 녹색골목가꾸기 추진위원회 구성




 


 


중구의 칙칙한 골목길 회색담장이 푸르른 녹색담장으로 탈바꿈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골목길 담장 및 벽면에 덩굴성 식물과 다년생 초화류를 심는 ‘골목길 녹색담장 조성 사업’을 올 6월까지 추진한다.


 


조성 지역은 골목길 담장이나 벽면 뿐 아니라 가로변 콘크리트 옹벽, 방음벽, 절개지 등이다.


 


중구는 범죄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자유로운 안전특별구 사업 일환으로 우범지대가 될 수 있는 지역을 녹화하여 주변 환경을 밝고 쾌적하게 조성하기 위해 2011년 8월 ‘담장녹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토대로 담장녹화가 가능한 지역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개인 소유주의 동의 및 협의가 이뤄진 곳과 공공건물의 담장과 석축 등 15개소 992m 구간을 대상으로 곧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녹색담장 조성 대상 벽면 하부에 화단을 조성하여 덩굴식물을 심어 녹색공간으로 만들고, 다년생 초화류를 식재해 꽃을 감상하며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구는 이 사업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녹색골목 가꾸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자연보호중구협의회 회원 14명은 고정위원으로 참여하며 각 동 통반장, 주민, 직능단체원 61명은 유동위원으로 활동한다.


 


초화류 식재시 위원중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과 자연보호중구협의회 회원들이 내 집 앞 화단을 조성하듯 직접 초화류를 심고 가꾼다. 또한 공사가 끝난 후에는 잡초 제거와 급수, 고사목 제거, 청소 등의 활동도 벌인다.


 


이 사업으로 동네 분위기가 쾌적하고 밝게 변해 우범지대의 최소화는 물론 주민들에게 여유있는 삶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일부 쓰레기 무단투기로 지저분했던 지역은 무단투기 저감과 깨끗한 거리로 시각적 순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창식 구청장은 “골목길 내 삭막하고 후미진 콘크리트 벽면을 푸른 녹색담장으로 탈바꿈시켜 한뼘의 녹지라도 더 조성함으로써 구민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전국의 블루오션을 찾아라 우수사례집 발간
다음글 한미FTA 발효로 자동차세 환급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