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어려운 이웃에 무료 서비스 제공, 나눔 실천
분류 담당부서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
보도일 2012-05-01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98

중구 맞춤형 복지 드림하티 프로젝트와 디딤돌 사업 연계


어려운 이웃에 무료 서비스 제공, 나눔 실천










ㅇ 유명 프로포즈 레스토랑 등 318개 업소 참여


ㅇ 저소득, 장애인 가정에 프로포즈 기회 제공 등


ㅇ 2008년부터 연인원 2만8천여명에게 혜택


ㅇ 올해 기부업체 적극 발굴, 나눔의 거리 7개소로 확대 예정




 


 


명동 남산 기슭에 있는 레스토랑‘촛불 1978’은 가수 션과 정혜영 부부, 야구선수 이승엽ㆍ이송정 부부 등 수많은 커플들의 프로포즈 장소로 유명한 곳이다.


 


이 곳의 사장인 장경순씨는 중구의 권유로 최근 돈대신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으로 기부를 시작했다.


 


이 레스토랑에 매달 한차례씩 중구내 저소득층 주민들을 초청해 프로포즈할 기회를 제공하기로 한 것.


 


이에 따라 지난 4월17일, 결혼식도 못하고 서로 의지하며 살던 지체장애자인 김진명씨가 아내에게 최초이자 최고의 프로포즈를 했다. 농사를 짓다 사고로 왼쪽 다리를 다쳐 의족을 착용하고 있는 김씨가 노숙을 하다 만난 아내 구주희씨다.


 


“사랑합니다. 그동안 나 때문에 고생만 했지?”라며 김씨는 아내 손을 닦아주었다. “영화속에서나 보던 일인데.. 저희가 감히 이런 복을 받아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구씨의 눈에서는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이 모습을 지켜본 사장 장씨는 “기부를 하더라도 돈만 주고 말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었다”면서 “이렇게 우리가 가장 잘하는 방식으로 기부하니 ‘진짜 기부’를 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신개념 맞춤형 복지 모델인 ‘드림하티(Dream Hearty)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물품ㆍ서비스 나눔의 디딤돌 사업과 연계해 저소득층에게 특색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화제다.


 


중구 디딤돌 사업은 지역내 상점ㆍ학원ㆍ기업체 등이 자율적으로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물품이나 서비스 등을 기부하고, 도움받은 이웃은 업소를 격려함으로써 나눔 공동체를 이뤄나가는 사업으로 2008년 8월부터 시작했다.


 


신당종합복지관과 유락종합복지관, 약수노인복지관 등 3개의 거점기관과 지역아동센터 등 협력거점기관 9곳을 통해 중구 관내 318개 업체가 참여하여 저소득 주민 4천여명에게 혜택을 주었다. 연인원으로 따지면 2만7천여명이고, 서비스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3억3천232만원에 달한다.


 


그리고 2010년 9월 명동(을지로입구역 5번 출구~유네스코회관 사거리)을 시작으로, 지난 해 신당1동 떡볶이거리, 신당2동 먹자골목, 신당3동 약수시장 등 4곳이 나눔의 거리로 지정되었다.


 


신당동 떡볶이거리의 업소 34개중 20개가 나눔을 적극 실천하고 있고, 전통시장인 산당3동 약수시장도 30개 업소의 절반인 15개 업소가 디딤돌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중구는 올해에 동주민센터, 거점ㆍ협력 거점기관과 함께 현재 318개소보다 210개 늘어난 528개를 목표로 기부업체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7월중 대학생 30명으로 디딤돌 서포터즈를 구성해 기부업체 발굴과 정기적인 관리에 나선다. 또한 디딤돌 사업 안내 및 중구 디딤돌 지도 제작에 참여케 한다.


 


이와 함께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추진기관간 역할을 분담할 계획이다. 그래서 기부업체 발굴은 구청과 동주민센터, 거점기관, 협력거점기관 모두 참여하고, 기부업체의 지속적인 유지 관리는 거점기관에서 맡는다.


 


구청에서는 사업 홍보와 인력지원 등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거점기관에서는 협력거점기관 멘토 및 정기적인 소통으로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를 적기 적소에 연계하는 일을 담당한다.


 


서비스 이용자 추천과 이용자 부족시 이용 희망자 추천은 동주민센터와 협력거점기관에서 맡고, 디딤돌 인트라넷 데이터는 거점기관과 협력거점기관이 함께 담당한다.


 


아울러 추진기간관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디딤돌 추진기관과의 정례 소통회의를 개최해 디딤돌사업 현안 업무 등을 논의하고, 기부업체 공동 발굴 및 공유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우수 거점기관 및 기부업체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나눔의 거리도 확대 운영한다. 5월중 무교다동 먹자골목을 대상으로 나눔의 거리 선포식을 갖는 등 올해 말까지 현재 4곳인 나눔의 거리를 최대 7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매달 일정일을 ‘디딤돌 Day’로 지정해 나눔의 거리내 디딤돌 업체의 물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구청 및 동주민센터의 필요 물품 구매시 기부업체를 적극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디딤돌 사업에 참여하는 기부업체의 미담사례 등을 언론에 적극 소개하거나 중구 홈페이지, 트위터 등을 통해 널리 알려 많은 기부업체들이 좋은 일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구민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련
다음글 저소득 주민에게 학자금, 사업자금 등 융자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