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공무원 性희롱 예방 대책 수립
분류 담당부서 가정복지과 여성정책팀
보도일 2012-05-17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79

공무원 性희롱 예방 대책 수립










ㅇ 성희롱 고충 전담 창구 운영. 전문성 위해 상담원 교육도 실시


ㅇ 연 1회 이상 성희롱 예방 교육. 시설관리공단ㆍ문화재단까지 대상




 


 


최근 군 고위인사가 지위를 이용한 부하 여사관 성희롱으로 불명예 전역하였다. 그리고 검찰 부장검사가 회식 자리에서 여기자를 성희롱해 물의를 일으키는 등 공직자들의 성희롱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직장내 성희롱 방지 조치를 위한 예방교육 강화와 직원들과의 소통 창구 마련 등 공무원 성희롱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청 총무과 인사팀에 성희롱 고충상담창구를 운영한다. 남녀 직원 각 1명씩을 고충상담원으로 지정해 성희롱 피해자의 고충을 접수하고, 그들에 대한 상담과 조언을 벌인다. 성희롱 사건에 대한 조사 및 처리도 담당한다. 고충상담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성희롱 고충상담원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성희롱 심의위원회도 운영한다. 위원회는 위원장이 지명하는 2명과 중구청 공무원노동조합에서 지명하는 3명 등 모두 6명으로 구성된다. 남자 또는 여자 비율은 각각 50%로 하였다.


 


공무원들에 대한 교육도 강화된다.


 


구청 전직원뿐 아니라 산하기관인 중구시설관리공단과 중구문화재단도 연 1회 이상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성희롱의 개념과 관련 법령, 성희롱 유형과 사례, 판단기준 등을 배우고, 장애인에 대한 성희롱 예방 관련 내용도 다룬다.


 


이에 따라 중구는 5월15일 구청 전직원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과장ㆍ동장 주관으로 각 부서별로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신규 공무원들이 각 부서에 배치되기 전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들과 접촉이 많은 무기계약직근로자 275명을 상대로 상반기중 별도의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정도 마련된다. 중구사이버연수원에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한 성희롱 예방교육’과정을 운영해 구청 공무원들이 가정에서도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중구는 지난 2009년 3월23일자로 성희롱 예방 지침을 제정한 바 있다. 이 지침은 성희롱 예방을 위한 기관장의 책무와 예방 교육, 성희롱 고충 신청과 상담 및 조사, 피해자 보호 및 비밀 유지, 재발방지 조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남대문 쪽방 거주자 무료건강검진 실시
다음글 보건소 1층 리모델링 공사로 민원실 등 이전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