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여름철 식중독 예방 총력
분류 담당부서 위생과 식품위생팀
보도일 2012-06-0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25

여름철 식중독 예방 총력










ㅇ 6월15일까지 50명 이상 사회복지시설 급식소 위생점검


ㅇ 학교 급식 식중독 예방 강화


ㅇ 식중독 발생 대비 비상근무 체계 구축




 


 


최근 기온 상승으로 인해 식중독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중구가 여름철 식중독 예방 총력에 나섰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6월15일까지 50명 이상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 급식소 36개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에 나선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식자재 및 조리시설 관리, 종사자 등 위생관리 상태를 점검한다.


 


학교 급식의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집단급식소에 공급되는 식재료의 잔류농약 및 식품 기준 규격 검사를 강화한다. 학교에서 식중독 발생시 문자메시지 등 SNS를 통해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즉각 대응조치를 취한다.


 


이와 함께 중구는 식중독 발생에 대비해 서울시 및 각 자치구, 역학조사반과 연계한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모바일 e-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해 재택근무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평일은 오후8시까지, 토ㆍ일ㆍ공휴일은 오전9시~4시까지 식중독 발생 사항을 접수하고 비상연락망을 가동하여 식중독 발생 조사를 한다. 또한 관련기관에 신속히 보고하고, 식중독 확산 여부 등 수시로 진행상황도 파악한다.


 


◆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식중독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한다.


 


식중독은 음식물을 부적정한 온도에서 장시간 보관했을 경우 발생하고, 오염된 식품원료ㆍ기구ㆍ용기 및 조리기구를 사용해도 발생한다. 개인의 비위생적 습관, 손씻기 소홀 등 위생관리 부주의로도 발생할 수 있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식품은 오래동안 보관하지 않아야 하며,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바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 남은 조리 음식은 5℃ 이하 또는 60℃ 이상에서 보관해야 하며, 가열조리가 필요한 음식은 중심부 온도가 75℃ 이상 되도록 조리해야 한다.


 


아울러 개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손만 잘 씻어도 식중독의 70%는 예방할 수 있으므로 1830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청렴한 구청장과 직원들이 만드는 청렴바이러스
다음글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지원 신청받아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