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남대문시장 어린이용품 품질, 확~ 좋아져
분류 담당부서 지역경제과 소비자보호팀
보도일 2012-06-11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127

남대문시장 어린이용품 품질, 확~ 좋아져










ㅇ 129개 어린이용품, 국가통합인증마크(KC) 획득


ㅇ 법 개정으로 7월26일부터 KC 표시된 제품만 판매할 수 있어




 


 


국내 최대의 남대문시장에서 유통되는 어린이용품의 품질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안전특별구 사업 일환으로 남대문시장의 어린이용품에 대한 안전 점검 결과 129개 제품이 국가통합인증마크(KC)를 획득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인 검사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검사를 통과한 제품은 장신구 16개, 유아복 4개, 아동복 109개 등 총 129개다.


 


이는 지난 해 4월 장신구 단 1개 제품만 KC마크를 인증받은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섬유의 종류와 색상이 같고,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 및 가공된 원단을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검사가 생략되는 것을 감안하면 많은 제품을 개선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남대문시장에서는 어린이용 장신구 3개 상가 368개 매장, 아동복 유명 브랜드 6개 상가 618개 매장, 문구점 4개 등 총 990개 매장이 성업중이다.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데다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이곳의 어린이용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 어느 곳보다 어린이용품의 안전ㆍ품질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2011년 7월 25일 개정된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따라 올 7월26일부터 모든 도ㆍ소매업자는 안전(KC)ㆍ품질 표시가 표시되어 있는 제품만 진열, 판매할 수 있다.


 


특히 2012년 1월부터 모든 어린이용품에 납, 카드뮴, 니켈, 프탈레이트 가소제, 위해자석 등 유해물질 사용이 전면 제한되었으나 이전에 생산되었던 제품중 이런 물질을 사용한 불법 제품이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구는 불법제품을 판매하지 않도록 3월부터 적극적인 계도를 실시하였다. 상인들의 자율적인 실천을 유도하고, 상인회와 함께 맞춤형 교육 및 홍보를 병행하였다.


 


아동복 상가의 경우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5회에 걸쳐 상인과 1대1 상담 및 홍보를 하고, 설명회도 3차례나 가졌다.


 


이런 과정을 거쳐 5월초 단속을 실시한 결과 검사를 받지 않았거나 KC마크를 표시하지 않은 장신구 6개, 완구 1개, 문구 1개 등 총 8개 업소를 적발하여 과태료 부과와 함께 개선명령을 내렸다.


 


어린이용 제품은 위해도에 따라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서 ▲안전인증 ▲자율안전확인 ▲안전ㆍ품질표시 대상 공산품으로 차등화하여 관리되고 있다.


 


이중 목걸이, 팔찌 등 어린이용 장신구와 영ㆍ유아용 의류, 학용품, 완구는 자율확인대상 공산품으로 분류되어 최초 수입ㆍ제조시 공인기관의 제품검사를 받아 안전함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섬유의 조성 또는 혼용률 ▲제조자(수입자)명 ▲제조국명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자 주소 및 전화번호 ▲제조년월일 또는 추적번호 등 6개 항목과 함께 KC마크를 적절하게 표시하여 소비자의 선택권과 안전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판매업자가 KC마크와 6개 의무항목 표시가 없는 제품을 판매할 때에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세계적 관광명소인 남대문시장내 모든 의류 제품의 안전ㆍ품질 표시 관리를 강화해 품질을 백화점 수준으로 향상시키겠다”며 “남대문시장에서 마음놓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과 함께 안전ㆍ품질표시제, 가격표시제 등을 조기에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치매 예방 메모리데이 캠페인 실시
다음글 제4기 부자 공감 아카데미 종강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