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CCTV 안전센터, 특수강도 수배자 검거
분류 담당부서 전산정보과 CCTV관리팀
보도일 2012-07-0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191

중구 CCTV 안전센터, 특수강도 수배자 검거










ㅇ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특수강도 수배자 검거하는데 도움줘


ㅇ 방범, 주정차단속, 쓰레기 단속 등 523대의 CCTV 통합 관제


ㅇ 학교 CCTV도 실시간 관제해 학교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올 5월에 개관한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에서 모니터링중 특수강도 지명수배자를 검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6월22일(금) 새벽 1시15분경,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 모니터요원인 이상원씨는 한 모니터 화면에서 눈을 뗄 수 없었다. 장충초등학교 정문 앞 쉼터에서 청소년 6명이 모여 담배를 피우고 불장난 등 소란을 피우고 있었기 때문이다.


 


모니터를 예의주시하던 이씨는 상황이 심상치 않은 것 같자 당직 경찰관을 통해 약수지구대에 무전으로 연락을 취했다.


 


연락받은 경찰이 현장에 출동해 검문을 실시했는데 그 중 한 명인 이모양이 특수강도 수배자로 확인되었다. 이양은 현장에서 검거되어 중부경찰서로 인계되었다.


 


이에 앞서 지난 6월2일(토) 오전2시경에는 최모씨가 만취해 대한극장 앞 긴의자에서 자고 있는 사람의 상의 주머니를 뒤지는 모습이 CCTV통합안전센터 방범카메라에 잡혔다. CCTV통합안전센터의 긴급연락을 받은 충무파출소 경찰관이 출동해 행복웨딩홀 앞에서 최모씨를 검거해 중부경찰서로 인계하였다.


 


이처럼 중구에 설치된 모든 CCTV를 한 곳에서 관리하는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가 중구민의 안전지킴이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5월3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는 구청 본관 지하1층에 위치해 있다. 274㎡ 면적의 넉넉한 공간에 21명의 운영요원이 4조2교대(방범), 3조2교대(학교) 등의 방식으로 24시간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범죄예방을 위해 경찰관 3명도 상주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GIS시스템과 연동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대용량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시설도 설치하였다.


 


또한 어린이 안전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안에 설치된 CCTV를 관제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구축해 학교 안과 밖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게 된다.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에서 관제하는 CCTV는 모두 523대. 그중 방범용 CCTV가 281대로 가장 많고 어린이보호용 CCTV가 86대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외에 주정차 단속용 65대,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용 60대, 공원ㆍ문화재 감시용 23대, 저류조 감시용 8대가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중구 CCTV통합안전센터가 24시간 모니터링으로 특수강도 수배자를 검거하는 등 구민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면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하고, 구민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CCTV통합안전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중구-CCTV통합안전센터1.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홈피 최고 인기, 자동차세 자동계산
다음글 중구 청소년연극교실 개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