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골목길, 녹색 커튼 입고 재탄생
분류 담당부서 공원녹지과 조경팀
보도일 2012-07-0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013

중구 골목길, 녹색 커튼 입고 재탄생










ㅇ 남산초등학교 담벼락 등 15개소 1,003m 녹색담장 조성


ㅇ 주민 참여한 녹색골목가꾸기 추진위원회가 주도




 


 


중구의 칙칙한 골목길 회색담장이 밝은 녹색 커튼을 입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골목길 담장 및 벽면에 덩굴성 식물과 다년생 초화류를 심는 ‘골목길 녹색담장 조성 사업’을 6월말로 완료하였다.


 


이에 따라 중구 남산동3가 남산초등학교를 포함해 골목길 담장과 벽, 가로변 콘크리트 옹벽 등 15개소 1,003m 구간이 녹색 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이중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이었던 4개소는 담쟁이와 꽃이 피는 초화류를 심어 보는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 쓰레기 무단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었다.


 


남산초등학교와 충무초등학교, 성동글로벌경영고, 신당1동어린이집 등 학교 주변 담장 녹화를 통해 학생들의 등ㆍ하굣길을 더욱 밝고 쾌적하게 만들어 정서 순화에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이처럼 중구가 골목길 녹색담장 사업에 적극 나선 것은 범죄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자유로운 안전특별구를 만들기 위해서다. 우범지대가 될 수 있는 지역을 녹화하면 동네 분위기가 쾌적하고 밝게 변해 우범지대 최소화는 물론 주민들에게 여유있는 삶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2011년 8월 ‘담장녹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담장녹화가 가능한 지역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중 개인 소유주의 동의 및 협의가 이뤄진 곳과 공공건물의 담장과 석축 등 15개소를 대상으로 올해 초 공사에 들어갔다.


 


주민들을 위한 사업인만큼 주민들의 직접 참여가 두드러졌다. 자연보호중구협의회 회원들과 각 동 통반장, 주민, 직능단체원 등 75명으로 ‘녹색골목 가꾸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초화류 식재시 위원중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과 자연보호중구협의회 회원들이 내 집 앞 화단을 조성하듯 직접 초화류를 정성스럽게 심었다. 공사가 끝난 후에는 잡초 제거와 급수, 고사목 제거, 청소 등의 활동도 벌였다.


 


◆ 도시열섬화 저감 효과


 


담장 녹화로 덩굴식물이 벽면을 덮고 있을 경우 무더운 여름 도시열섬화 현상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내 온도도 낮춰 평균 30% 이상의 전력사용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겨울철에는 실내 온도를 보존하는 단열효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산성비와 자외선 차단으로 건물의 내구성 강화 및 도심의 소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도시의 먼지와 소음을 줄이고, 대기실 개선으로 오염물질 저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골목길 내 삭막하고 후미진 콘크리트 벽면을 푸른 녹색담장으로 탈바꿈시켜 한뼘의 녹지라도 더 조성함으로써 구민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구청장은 “2013년에는 골목길 녹색 담장 조성 대상지 선정 시 옹벽 및 담장 뿐 아니라 건물 외벽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담장 녹화의 질적 향상과 양적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기록관리 한단계 업! 중구 기록관운영규칙 제정
다음글 LED 활용 불법간판 일제 정비한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