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주민자율방역반 기능 업그레이드
분류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감염병관리팀
보도일 2012-07-2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85

중구 주민자율방역반 기능 업그레이드










ㅇ 동별 취약지 재정비 및 방역지도 제작, 방역민원 정보 공유


ㅇ 방역 일정 및 인력 탄력적 운영 등 주민자율방역반 자율성 확대




 


 


동별로 취약지역을 표시한 방역지도가 제작된다. 주2회 획일적으로 실시되는 방역이 동별 주민자율방역반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실시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이러한 내용의 새마을 주민자율방역반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해 10월까지 추진한다.


 


이 방안은 민원현상 분석을 통한 취약지 재정비 및 민원지역 정보 공유로 방역 효율성을 증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주민자율방역반의 자율성 확보로 능률성을 제고하는 것도 목표다.


 


이를 위해 보건소와 주민자율방역단, 동주민센터가 합동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해 동별 방역취약지역 91개소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2011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접수한 172개소의 민원다발지역을 파악하였다.


 


중구는 취약지역과 민원다발지역 등 263개 지역을 해당 동별로 표시한 1동 1 맞춤형 방역지도를 제작할 예정이다. 지도를 보면 주민자율방역반원이 교체돼도 신속하게 방역지역 파악이 가능하다.


 


아울러 이 지도를 바탕으로 유관부서별 업무를 효율적으로 분담한다. 보건소는 후생시설, 공원, 숲지대 등 차량 방역이 필요한 지역을 맡고, 주민자율방역반은 주택가 골목길, 민원요청 지역 등 도보 또는 오토바이 방역이 가능한 곳을 담당한다. 수목방재가 필요한 지역은 구청 공원녹지과에서 실시한다.


 


방역민원 정보도 서로 공유한다. 120 다산콜센터나 구청에 접수된 민원 사항을 보건소에서 매주 1회 새마을지도자협회로 보내고, 새마을지도자협회는 각 동 자율방역반에 SMS 문자로 발송해 어떤 민원이 발생했는지 방역을 담당하는 모든 이들이 알 수 있도록 한다.


 


주민자율방역단 운영도 자율화된다. 각 동별로 획일적으로 주2회 실시하던 방역을 예산 범위 안에서 월별 방역계획 수립후 방역일정 및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하지만 매달 1일을 ‘일제 방역의 날’로 지정해 모든 동이 참여토록 해 방역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현재 중구에는 중구새마을지회와 15개 동 등 모두 16개의 주민자율방역반이 구성되어 있다. 차량 4대, 오토바이 20대, 연무소독기 44대 등의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친환경 연무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최대 150만원까지 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다음글 중구, 복지 사각지대 치매노인 돌본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