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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복구 부실시공 2번하면 아웃
분류 담당부서 토목과 도로굴착팀
보도일 2012-08-0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12

도로복구 부실시공 2번하면 아웃










ㅇ 시민불편 해소위해 도로굴착ㆍ복구공사 정밀시공 추진


공사 상세계획도, 단계별 점검표 제출 의무화


ㅇ 투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으로 부실시공 제로화


ㅇ 홈페이지 정보 제공으로 도로굴착ㆍ복구공사 정보 쉽게 접근




 


 


앞으로 중구에서 도로굴착이나 복구공사를 하기전 공사 상세계획도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두 번이나 부실 시공이 발견되면 도로굴착ㆍ복구공사 허가가 유보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도로굴착ㆍ복구공사 정밀 시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8월부터 추진한다. 부실 시공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중구 관내에서 도로굴착이나 복구공사를 시행하는 모든 기관은 공사에 들어가기 전 굴착ㆍ복구 공사의 시공단면도 등 공사 상세계획도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공사중 각 시공단계별 점검표도 작성해 준공계와 함께 제출토록 의무화된다.


 


공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공, 품질 관리 등 도로굴착ㆍ복구공사의 인식 제고를 위한 분기별로 교육을 실시한다.


 


투스트라이크 아웃제 등 사후관리체계도 강화된다. 부실시공이 발견되는 기관에게 1회 경고조치를 하고, 2회 이상 적출시 신규 굴착허가를 유보하는 ‘투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


 


수시점검 체계를 강화하여 시공중이거나 완료된 공사 현장을 수시 지도ㆍ감독한다. 공사장에 대한 불시 및 표본점검도 병행하여 하자발생 등 적출시 즉시 해당기관에 통보해 보수토록 조치한다.


 


1일 적정 시공물량인 약 50m를 시행하도록 지도하고, 공사안내문 등 주민홍보를 적극적으로 시행해 민원발생 사전 차단 및 충분한 공기를 확보토록 한다.


 


아울러 주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도로굴착ㆍ복구공사 정보를 공개한다. 구청 홈페이지와 연계된 도로굴착복구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공사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포장전문인력 확보가 미흡한 개인 등의 도로굴착ㆍ복구는 원인자 복구에서 관리청 복구로 유도하여 품질을 확보한다. 단, 전문인력을 확보한 기관은 종전처럼 원인자 복구 방식으로 시행한다.


 


도로굴착ㆍ복구 공사는 전기, 통신, 상ㆍ하수도, 가스관 등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시설을 매설하는 공사다. 중구 관내에서 2011년 한해 동안 2천306개소에 걸쳐 20.6km의 공사가 이루어졌다.


 


특히, 중구는 4대문 안에 위치해 교통량, 유통인구 등이 많다보니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득이 야간공사를 시행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교통 소통이나 인근 상가의 영업 관련 민원 등으로 인해 짧은 시간내 복구 공사를 마무리하거나, 야간 공사시 작업자의 집중도 및 효율성이 떨어져 일부 공사의 품질이 저하되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또한 도로굴착 통제기간 및 강우일수를 제외하면 2011년의 경우 하루 평균 13.5건의 도로굴착 복구 공사가 시행되어 현재 인력으로 감독이 어려워 10m 이상의 관로를 시공하는 공사를 우선 감리ㆍ감독하는 사례가 많았다.


 


최창식 구청장은 “잦은 도로굴착ㆍ복구 공사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부실시공이 2번 발견되는 기관은 공사 허가를 유보하고 상세계획도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정밀시공 추진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품질관리를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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