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경찰서 등과 치매 어르신 안전망 구축한다
분류 담당부서 지역보건과 방문보건팀
보도일 2012-08-08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62

경찰서 등과 치매 어르신 안전망 구축한다










ㅇ 8월9일(목) 중부경찰서, 중부소방서 등과 협약 체결


ㅇ 24시간 순찰로 독거 치매어르신 안전 수시 확인


ㅇ 안심콜 등록, 위기발생시 보호자에게 긴급 연락 등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치매 어르신들의 안전망이 구축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8월9일(목) 오전11시 신당6동에 위치한 중구치매지원센터 6층 강당에서 관내 경찰서, 소방서와 함께 ‘치매 어르신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홍혜정 중구보건소장, 김영인 중구치매지원센터장, 박명수 중부경찰서장과 성재만 중부소방서장 등이 참석해 관내 치매 및 치매 고위험 어르신에게 닥칠 위급상황에 대비하여 지역사회간 원스톱 SOS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한다.


 


이 업무협약을 통해 중부경찰서는 홀로 사는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순찰 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 어르신의 안전을 수시로 확인한다. 배회하거나 실종된 치매 어르신이 발생하면 중구치매지원센터와의 빠른 정보교환을 통해 어르신이 가족 품으로 신속히 귀가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중부소방서는 치매 및 고위험 어르신 가정에 안심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방방재청 홈페이지에 어르신 정보를 등록하여 위급상황 발생시 보호자에게 그 상황을 SMS로 송신하고 신속한 출동지령에 따른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2년 치매환자는 52만2천명으로 2008년에 비해 26.8%나 늘었고, 2025년에는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치매로 인한 연간 총 진료비는 8천100억원에 이른다. 1인당 진료비는 연간 310만원으로 뇌혈관(204만원), 심혈관(132만원) 등 5대 만성질환중 가장 높다. 어르신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하는 질병은 치매(35.4%)로 뇌졸중(26.5%), 암(24.9%) 보다 앞선다.


 


이를 위해 중구는 2009년 9월 중구치매지원센터를 열고 다양한 치매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등록관리사업을 통해 기초 상담 및 등록 관리, 방문간호, 사례관리, 가족모임, 조호물품 제공 등을 추진하고 있다. 보험료 납입액 하위 50%에 해당하고 치매선별검사에서 이상을 보이는 노인에게 치매확진 검사비와 약값을 보조하는 등 노인들의 진료비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활동도 벌이고 있다.


 


또한 치매 조기 검진을 위해 만 60세 이상 구민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진과 정밀검진, 원인확진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치매 전문의가 거동불편 및 와상환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치매검사와 진료하는 방문검진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둥우리가족사업, 실버누리센터 운영, U-치매안심서비스, 기억비타민 情은 중구만의 특별한 치매관련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둥우리가족사업은 취약계층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방문간호를 통한 치매사례 관리 프로그램이다. 실버누리센터는 장기요양 등급외 판정자 및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주간에 어르신들을 돌봐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치매안심서비스는 U-치매안심 단말기를 이용해 치매 어르신들의 위처정보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억비타민 情은 가정내 방치 또는 거동불편 경증치매환자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맞춤형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남산에서 통일 기원하는 봉화 올려
다음글 서울 리모델링 활성화구역내 첫 리모델링 건축허가 처리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