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민관협력 우수사례 전국 공모서 우수상 수상
분류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혁신평가팀
보도일 2012-09-03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17

중구, 민관협력 우수사례 전국 공모서 우수상 수상










ㅇ 민관협력포럼 주최. 올해로 6회째 맞아


ㅇ 중구 거버넌스체제 실현으로 우수상 받아




 


 


주민참여형 거버넌스를 실천하고 있는 중구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전국 공모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민관협력포럼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한 ‘2012 민관협력 우수사례 공모대회’에서‘주민이 주체가 되는 중구 거버넌스체제 실현’으로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중구는 주민들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구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중구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해 주민이 주체가 돼 민관 협치 상향식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두가지 사례가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끌었다. 만성적인 주차문제를 겪고 있는 신당동 떡볶이골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인들과 지역 주민, 구청 관계자, 전문가, 경찰 등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간대별로 주차단속을 하자는 주민 협정제가 이루어졌다.


 


장충동 족발쿠키 사례는 침체에 빠진 동네 주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룬 사례로 주목받았다.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인‘마을만들기’가 도심에서도 가능함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로 중구 거버넌스체제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다는 평을 받았다.


 


◆ 9월4일 시상식 열려


 


민관협력포럼은 다원화하고 글로벌화한 시대적 상황에 맞게‘수평적 연대와 파트너십’에 기초한‘민관협력, 거버넌스’의 한국적 모델을 발굴, 확산하기 위한 국가적 캠페인의 일환으로 2007년부터 민관협력 우수사례 전국 공모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6회째인 이번 공모에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민간기업, 시민사회단체, 개인 등을 망라해 모두 66곳에서 응모하였다. 예전과 달리 우열을 가리기 힘든 수준 높은 사례들이 응모해 우리 사회 거버넌스의 발전과 질적 심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상자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위원장 정용덕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에서 1차 서류 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 등을 거쳐 모두 24개 기관이나 개인이 선정됐다.


 


대상은 민간기업인 GS칼텍스재단의‘남해안 문화예술의 랜드마크 예울마루’가 차지했다. 시상식은 9월4일(화) 오후2시 여의도 한국장애인개발원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2012 민관협력 우수사례 발표대회와 함께 열린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학생들이 학교폭력 사례 역할극 발표
다음글 중구 도심재개발 지구내 기존 건축물 건축규제 완화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