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옷상텃발 상추로 어르신 삼겹살 파티
분류 담당부서 신당3동주민센터
보도일 2012-09-1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097

옷상텃발 상추로 어르신 삼겹살 파티










ㅇ 신당3동주민센터 옥상에 122개 채소밭상자 조성


ㅇ 쪽방 독거노인 초청 삼겹살 파티 열어


ㅇ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에 무공해 채소 제공


ㅇ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채소 재배. 거버넌스형 마을공동체 표본




 


 


요즘 중구 신당3동 어르신들의 주목을 받는 곳이 있다. 바로 신당3동주민센터 옥상이다. 이곳에는 주민자치위원들이 관리하는 텃밭이 있다. 122개 채소밭상자에 상추와 케일 등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7월말 밭갈이를 통해 가을용 채소로 교체되었다. 이전에는 상추, 쑥갓, 치커리, 고추, 부추, 호박 등 15가지 각종 채소가 재배되었다.


 


상추가 어느 정도 자라면 조만간 다문화가정, 소년소녀가장 등을 초청해 삼겹살 파티를 열 계획이다.


 


지난 6월11일에는 약수시장 독거노인 10여명을 모시고 옥상텃밭에서 삼겹살 파티를 열었다. 비싸서 쉽게 먹지도 못하는 삼겹살을 마음껏 먹었다. 옥상텃밭에서 수확한 무공해 채소를 곁들여 그 맛이 더했다.


 


상반기에 재배한 무공해 채소는 6월말 약수노인종합복지관과 약수경로당에 전달했다. 큰 바구니로 4개 분량에 달할만큼 많았다.


 


앞으로 수확하는 채소는 나머지 4개 경로당과 어렵게 살고 있는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신당3동주민센터 옥상 텃밭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올해 4월 조성하였다.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신당3동 대부분이 아파트 촌이라 텃밭을 조성할 수 있는 땅이 없었다. 이때 눈을 돌린게 건물 옥상이었다. 구청에서 여러 공공건물 옥상에 조성한 정원에서 힌트를 얻었다.


 


우선 빈공간이었던 주민센터 옥상에 텃밭을 조성하기로 하고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채소밭상자를 구입해 상추 등을 심었다. 그리고 주민자치위원들이 돌아가며 매일 물을 뿌려주고 잡초를 제거했다. 이런 정성에 채소들은 쑥쑥 자랐다. 삭막한 회색 콘크리트 일색이었던 주민센터 옥상이 녹색 밭으로 변해갔다.


 


동주민센터 옥상에 가면 싱싱한 채소를 볼 수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신당3동 관내 어린이집 학생들의 생태체험코스가 되었다. 신당3동과 인접한 동의 어린이집에서도 관람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자치위원들이 직접 텃밭을 가꾸는 거버넌스형 마을공동체라는 점에서 다른 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다.


 


신당3동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공동체 사업인 옷상 텃밭 대상지를 점차 늘려나가 인근 주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신당3동-옥상텃밭-1.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신중부시장 건어물로 만든 요리 큰 인기
다음글 전국 첫 청렴계약제, 청렴중구 11년의 비결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