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최창식 중구청장, 집수리 자원봉사 참여
분류 담당부서 주민복지과 자원봉사팀
보도일 2012-11-12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84

최창식 중구청장, 집수리 자원봉사 참여










ㅇ 11월16일(금) 장충동2가 차상위계층 집 수리


ㅇ (주)의종개발 집수리봉사대원들과 함께


ㅇ 자원봉사 기능 확대 운영 계획 수립 등 직원들 자원봉사 독려




 


 


최창식 중구청장이 겨울철을 맞아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집수리 자원봉사에 참여한다.


 


최창식 구청장은 11월16일(금) 오전10시부터 (주)의종개발 집수리봉사대원 30명과 함께 차상위계층이 살고 있는 중구 장충동2가에서 도배 및 바닥 장판 시공 작업을 벌인다.


 


노환으로 거동하기 힘든 나모(80)씨가 이혼한 딸 및 고교생 손자와 전세보증금 5천만원에 살고 있는 이 집은 너무 낡아 비가 새고 보일러가 고장나는 등 집수리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최창식 구청장과 함께 집수리 자원봉사에 나서는 (주)의종개발은 앰베서더호텔 계열의 호텔 개발 및 시설관리 전문회사로 직원중 집수리 재능봉사자들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것이 특징. 지난 2008년부터 중구 관내 저소득 주민 6가구에 5천만원 상당의 비용을 부담해 집수리 자원봉사를 6회 실시하였다.


 


집수리는 11월14일부터 3일간 진행된다. 첫날에는 의종개발 직원들과 구청 관광공보과 직원들이 짐을 운반하고, 해진 외부 벽에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처리를 한다. 둘째날과 셋째날에는 도배 및 장판 시공, 보일러 및 씽크대 등을 수리한다.


 


최 구청장은 지난 해 12월에도 의종개발 직원들과 함께 장충동2가의 기초수급자 집수리 자원봉사에 참여하였다. (사진)


 


점퍼 차림으로 의종개발 직원들과 1시간여 동안 벽지에 풀을 묻혀 방 2개와 주방에 도배를 하였다. 도배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토목 전문가답게 바닥 장판을 시공할때는 의종개발 직원들에게 조언을 해주기도 했다.


 


도배 및 바닥 장판 시공에 앞서 전날에는 베니아 합판으로 된 주방 천장을 철거하고 새로 천장을 꾸몄다. 도배 후에는 가구 재배치를 하고 집들이 행사를 가졌다.


 


집에 새롭게 바뀌는 것을 옆에서 지켜본 조모씨(57세, 여)는 “얼마전 남편이 기관지암으로 사망했다. 지난번 수해 이후 집수리하는 것을 기다려왔는데 남편이 오늘까지라도 살아서 집 수리하는 것을 봤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며 울먹였다.


 


이렇듯 자원봉사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최창식 구청장은 은퇴자 중심의 시니어봉사단을 구성하는 등 기능이 확대된 자원봉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특정계층 참여나 단순봉사활동 위주의 자원봉사 보다는 전문직ㆍ기능 보유자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주요 골자다. 봉사활동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중구의 시책ㆍ복지사업에 자원봉사자의 재능나눔을 연계한 것도 특징이다.


 


이를 위해 전문직ㆍ기능인 자원봉사자 인력뱅크를 운영해 구청 교양강좌 강사봉사단, 저소득 청소년 학습도우미, 구립 어린이집 유아돌봄 봉사단 등 봉사자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그리고 은퇴자를 위한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우수 자원봉사자를 관급공사장과 공공근로 등의 채용 우대하는 등 자원봉사와 교육, 복지, 일자리를 연계한 종합적인 자원봉사도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독거어르신 도시락 배달봉사단(29명)과 IT봉사단(7명) 등이 활동하고 있는 구청 직원봉사단 운영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자원봉사센터 프로그램과 연계해 각 부서별로 자원봉사 활동에 나서고, 분기별로 1회 이상 실적을 제출받아 상시학습시간으로 인정해 준다.


 


이런 노력으로 지난 해 11월 서울시 자원봉사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되었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평가에서도 우수 자원봉사센터로 뽑혀 탁월한 자원봉사 운영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신중부시장 관련 UCCㆍ사진 공모
다음글 명동의 가을밤은 댄스나이트로 물들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