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체험 위주 초등학교 순회 재난안전교육 인기
분류 담당부서 치수방재과 재난방재팀
보도일 2012-11-1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94

체험 위주 초등학교 순회 재난안전교육 인기










ㅇ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지진ㆍ화재발생시 대피법 등 배워


ㅇ 학생, 교사의 반응 좋아


ㅇ 내년 전 초등학교로 확대, 중ㆍ고교도 실시 검토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중부소방서, 중구보건소와 합동으로 각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 순회 재난안전교육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론 교육보다는 실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체험 프로그램은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실시법, 지진 및 화재발생시 대피법 등으로 학생들의 본격적인 실습에 앞서 소방관들과 보건소 직원들이 직접 시범을 보인다.


 


학생들에게 가장 호응도가 높은 것은 소화기 사용법이다. 비용이 많이 들고 건강에 좋지 않은 분말 소화기 대신 실제와 똑같은 모양의 물소화기를 이용한다. 그만큼 안전하다보니 불이 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능숙하게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시하는 심폐소생술도 학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형을 대상으로 하지만 실습하는 학생들의 눈은 진지하기만 하다.


 


안전체험버스에서 실시하는 지진 및 화재발생시 대피법은 학생들에게 인기 만점. 지진과 화재 속에서 어떻게 출구를 찾아 나가야 하는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학습효과는 물론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체험 위주의 초등학교 대상 재난안전교육은 서울 관광객의 70%가 찾는 중구를 범죄와 재난, 화재로부터 24시간 안전하게 만드는‘안전특별구’사업 일환으로 올 초부터 시작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화재 발생시 즉각 대응하는 등 재난으로부터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나가고자 하는 취지이다.


 


5월31일 광희초등학교(111명)을 시작으로 6월14일 동산초등학교(450명), 10월19일 청구초등학교(197명), 10월30일 리라초등학교(110명. 사진) 등 4개 학교 8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1월20일에는 충무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순회 재난안전교육에 대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내년에는 전 초등학교로 대상을 확대하고, 중고등학교에서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중구-재난안전교육-리라초-소화기 실습-2.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남대문ㆍ동대문시장에 오토바이 전용주차장 설치
다음글 인생 선배가 들려주는 미래비전 특강 인기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