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도로기능 상실 국ㆍ공유지 용도폐지 결정
분류 담당부서 건설관리과 도로행정2팀
보도일 2012-11-1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307

도로기능 상실 국ㆍ공유지 용도폐지 결정










ㅇ 공공(도로)기능 상실된 국ㆍ공유지 21필지 414.1㎡ 용도폐지


ㅇ 점유자들 국ㆍ공유지 매입 길 열려 도로변상금 관련 민원해소


ㅇ 행정재산 관리 효율성 증대 및 구 재정 확충에 기여




 


그동안 국공유지를 점유해 도로변상금을 물던 주민들이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11월16일 구유재산심의회를 열고 도로기능을 상실한 국ㆍ공유지의 용도 폐지를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행정재산이었던 국ㆍ공유지가 일반재산으로 변경되었으며, 해당 점유자들은 행정재산 불하 기회뿐 아니라 도로변상금 부담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용도가 폐지된 국ㆍ공유지는 국유지 9필지 191.1㎡, 시유지 2필지 13.7㎡, 구유지 11필지 209.3㎡ 등 모두 21필지 414.1㎡다.


 


그동안 도로점유자에게는 1년에 한번씩 변상금을 부과하고 있으나 금액이 만만치 않아 그들에게 부담이 되어 왔다.


 


이에 도로점유자들은 도로변상금 부담 완화 및 행정재산 불하를 위해 용도폐지를 희망하기도 하였으나 이를 위해서는 여러 유관부서들과의 협의와 검토가 요구되는 등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었다.


 


중구는 이러한 민원인들의 불편을 덜고, 공공기능을 상실한 국ㆍ공유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올 3월부터‘공공용지 용도폐지 대상 일제 조사’를 추진하였다.


 


도로변상금 부과 1천749필지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의 및 검토를 거쳐 공공기능이 상실되고 도시계획선 저촉 등 관련 규정에 위반되지 않는 21필지 414.1㎡를 용도폐지 대상지로 결정하게 되었다.


 


이중 시유지(2건)와 구유지(17건)는 점유자에게 개별적으로 매각하고, 국유지(9건)는 지목변경 등 공부정리후 자산관리공사로 이관해 매각할 계획이다. 매각 대금만 약 12억7백만원에 이를 것으로 보여 악화된 구 재정 확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용도폐지 결정으로 국ㆍ공유지 점유 민원인들은 도로변상금 부담을 해소하고 점유필지 매입 추진 기회가 생겼다. 중구도 구 재정 확충은 물론 국ㆍ공유지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되었다.


 


최창식 구청장은 “용도폐지 일제조사는 최종 21필지 414.1㎡를 선정하면서 마무리 되지만, 향후에도 도로기능이 상실된 국ㆍ공유지 행정재산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용도폐지를 조사하여 공공용지의 효율적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김장쓰레기 배출땐 전용스티커 부착
다음글 중구, 겨울철 모기 박멸 팔걷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