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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 민원행정 혁신사례집 발간
분류 담당부서 민원여권과 민원행정팀
보도일 2012-12-13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35

중구 민원행정 혁신사례집 발간










ㅇ 공무원들 아이디어로 민원인들 불편 개선 사례 등 26건 수록


ㅇ 200부 발간해 각 부서, 동주민센터, 마을문고, 도서관 등에 배부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공무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민원인들의 크고 작은 불편을 개선한 사례를 모은 ‘2012 민원행정 혁신사례집’을 발간했다.


 


4×6배판 64쪽 분량으로 공무원들의 친절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민원인에게 감동을 주었거나 민원제도의 불합리함을 발굴해 건의한 제도개선사항 등 민원행정 혁신사례 26건을 수록했다.


 


이중 청소행정과 이종홍 팀장이 낸 ‘사업장 폐기물 배출자 신고필증 인터넷 교부’는 2012 민원행정 혁신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건설공사시 5톤 이상 배출 사업장은 관련 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관할 관청에 신고해 신고필증을 수령한 후 폐기물을 반출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신고 및 수령을 위해 구청을 두 번 방문해야 했다. 인터넷 교부 시스템은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자 구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이메일로 신고필증을 받도록 한 것.


 


다른 자치단체의 전례가 없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초기 시행단계에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신고필증에 개인정보 입력 사항이 없어 그런 우려가 해소되었다. 발급과정의 문제점도 발생하지 않았다.


 


다만 이메일 발급 날짜 및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실시간 발급여부를 확인해 야하는 불편이 있었다. 그래서 3월 전면 시행시에는 이메일 송부와 동시에 신고필증 발급 및 송부내역을 민원인이 실시간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SMS 서비스를 추가하였다.


 


민원인들의 재차 방문없이 신고필증을 받아볼 수 있어 신속하고 안정적인 폐기물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결재완료 즉시 SMS로 발급상태를 알림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었다.


 


중구는 200부 발간한 이 책자를 구청 각 부서와 동주민센터, 마을문고, 구립도서관에 배부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중구-2012 민원행정혁신사례-표지.JPG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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