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분류 담당부서 치수방재과 재난방재팀
보도일 2013-02-22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86

해빙기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ㅇ 3월말까지 절토ㆍ성토ㆍ굴토 수반 공사장, 축대ㆍ옹벽 지역 등 점검


ㅇ 결함사항, 문제점 등 우선 응급조치후 해결대책 마련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해빙기를 맞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3월말까지 재난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지난 해 12월 평균 최저기온이 평년(영하 3.1도)보다 훨씬 낮은 영하 7.4도로 1월까지 한파가 이어졌지만 2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돼 해빙기에 지반 융화 등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아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다.


 


안전한 중구를 목표로 한‘2014 안전특별구 실현’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상황 발생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현장 재난관리관, 지역자율방재단 등을 마을별 재난안전 담당자로 지정해 재난정보를 공유하고 조기 경보 요원으로 적극 활용한다.


 


시설물 특성을 감안해 기술직공무원, 교수, 민간전문가, 유관기관 안전관리자문단, 시민안전봉사자 등으로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지하굴착 또는 대규모 절토ㆍ성토 공사장, 절개지ㆍ낙석위험지역, 축대ㆍ옹벽 등의 시설을 점검한다. 장애인 및 노약자 등의 이용시설이나 빈 집 등도 점검 대상이다.


 


건설공사장의 경우 최근 지상은 물론 지하까지 고밀도 이용에 따라 사고 발생시 대형사고로 확산될 소지가 높으며, 경기 침체와 자금난 등으로 공사중단 현상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할 소지가 매우 높다. 그리고 지하굴착중 중단된 공사장은 해빙기에 지하수 유출, 기타 유입수 등으로 연약지반 붕괴 위험이 있다.


 


겨울철 절개지, 암반 등에 생긴 동파 부위가 해빙기를 맞아 확대될 우려가 높고, 동절기에 결빙되었던 토사․암반층의 약화로 붕괴 위험이 가중될 우려가 높다. 또한 상습 낙석우려지구에 대한 안전대책 소홀시 대규모 교통사고 등 재난 발생 우려가 높으며, 낙석방지망 및 휀스 등의 안전시설이 미비한 경우 인명피해 위험이 있다.


 


축대와 옹벽은 해빙기에 배면(背面) 토사의 함수비가 커짐에 따른 토압의 증가로 붕괴 및 넘어질 위험이 높다. 게다가 건물․대지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절․성토부위에 설치된 축대ㆍ옹벽은 붕괴 및 넘어질때 인명과 재산피해 발생 우려가 높다.


 


그래서 중구는 안전관리가 소홀한 공사 현장 등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관계법에 따라 공사 중지 등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붕괴위험이 있는 축대와 옹벽 등은 안전진단 후 인근 주민 대피, 통행 제한 등을 실시한 후 보수 보강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시설물 및 중단 공사장은 상태 평가를 실시하여 위험도가 높은 경우 재난위험시설물로 지정 관리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축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 점검
다음글 장충동 주민들, 정월대보름 큰 福 기원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