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민간 의료기관과 경로당 찾아가 진료
분류 담당부서 의약과 의무팀
보도일 2013-03-13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58

민간 의료기관과 경로당 찾아가 진료










ㅇ 국립의료원, 서울백병원, 송도병원 등 참여


ㅇ 월 1회씩 경로당 찾아 한방, 안과, 비뇨기과, 항문외과 등 진료


ㅇ 2012년 24회 566명 진료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국립중앙의료원과 서울백병원, 송도병원 등 중구 관내에 소재한 대형병원과 함께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진료하는 의료서비스를 3월부터 추진한다.


 


매달 둘째주 수요일은 송도병원, 셋째주 수요일은 국립중앙의료원, 넷째주 수요일은 서울백병원이 의사와 간호사들로 진료팀을 꾸려 각 경로당을 방문해 진료와 상담, 검사를 한다.


 


취약계층 어르신과 등록회원이 많은 경로당, 진료에 적합한 환경이 제공되는 경로당 등이 대상이다.


 


서비스는 안과, 비뇨기과, 항문질환 등 노인성 질환 검진 및 진료로 진행되며, 만성퇴행성질환을 위한 한방 진료도 실시한다.


 


특히 각 병원의 특성을 살려 국립중앙의료원은 근골격계 질환자나 중풍후유증을 앓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침과 부황 등 한방진료를 담당한다. 서울백병원은 안과와 비뇨기과를 맡고, 항문전문병원인 송도병원은 양성항문질환자와 소화기계 질환자를 대상으로 외과ㆍ내과 진료를 한다.


 


진료후 추가 검사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 진료에 참여한 의료기관에서 검사와 진료 또는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보건소에서 거동이 힘든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독거 노인 등을 대상으로 1차 진료 중심의 방문진료를 해왔다. 하지만 전문적인 진료나 검진이 필요한 경우 경제적인 문제 및 복잡한 진료 절차로 인해 진료를 기피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따라 중구는 2011년부터 국립중앙의료원 등 3개 병원과 같이 저소득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진료하는 의료서비스를 추진해 2011년 12회 205명, 2012년 24회 566명을 진료하였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간과하기 쉬운 비뇨기과 등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장애인ㆍ노약자 무료셔틀버스 노선 변경
다음글 중구, 따뜻한 겨울보내기 모금 초과 달성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