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경로당 순회 어르신 정신건강 선별 검사 실시
분류 담당부서 건강관리과 미래건강팀
보도일 2013-04-16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15

어르신 우울증ㆍ자살 예방 위해


경로당 순회 어르신 정신건강 선별 검사 실시










ㅇ 10월까지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 전문요원이 순회 방문


ㅇ 경로당 49개소 찾아가 3,023명 정신건강 측정 및 상담


지난 해 부터 우울증, 자살 선별 검사와 치료 연계, 예방 효과 톡톡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갈수록 높아지는 노인 자살률을 예방하고자 10월말까지 관내 49개 경로당을 순회하며 정신건강 선별 검사를 실시한다.


 


경로당 회원인 어르신 3천23명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검사는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보건 전문상담사와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이 각 경로당을 찾아 1대1 맞춤 상담 방식으로 진행된다.


 


GDS-K(노인우울척도), AUDIT-K(알코올 테스트) 등 검사 도구를 이용해 어르신들의 우울증, 자살충동, 알코올 의존도 등을 검사한다.


 


검사 결과 증상이 심한 어르신들은 심층 상담을 통해 전문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 주고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사례관리를 하는 등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중구는 지난 해 7개 경로당 어르신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신건강 선별검사 결과 어르신들이 상담을 통한 만족도와 효과가 높아 올해 전체 경로당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자살예방 등 정신 보건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초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에 전문요원 간호사 1명을 추가로 배치했다. 이에 따라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의 생명사랑팀 정신보건 전문요원은 4명으로 늘어났다.


 


한편 최근 3년간 중구 관내에서 자살한 사람은 총 114명으로 이중 60대 이상 어르신이 가장 많은 29명(25.4%)이었다.


 


그리고 어르신 10만명당 국가별 노인 자살 인원은 우리나라가 일본(17.7명), 미국(14.5명)보다 많은 81.1명에 달했다. 어르신 자살 원인은 병고가 49.5%로 가장 높았고, 신변 비관(38.3%), 가정불화(4.9%), 경제난(3.7%) 순이었다. 자살 어르신 10명중 3명이 독거 어르신으로 파악됐다.


 


최창식 중구청장은“독거 어르신 등 많은 어르신들이 정신건강 선별 검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여 체계적으로 노인자살을 예방, 관리하겠다”면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실버대학원 등 다양한 복지, 건강프로그램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인터넷 등 통해 중구 행정정보 사전 공개
다음글 마을활동가 양성 위한 마을아카데미 연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