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창의행정, 중구처럼 할 수 있다면
분류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혁신평가팀
보도일 2013-04-1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32

창의행정, 중구처럼 할 수 있다면










ㅇ 창의행정 우수사례집‘세상을 바꾸는 작은 생각’전자책으로 발간


ㅇ 창의행정 우수사례, 창의기안, 제안 등 수록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직원들의 창의 기안과 창의 제안 등을 담은‘세상을 바꾸는 작은 생각’책자를 펴냈다.


 


기존 종이책자로 발간된 것과 달리 전자책으로 펴낸 이 책자는 구정 발전을 위해 변화와 혁신으로 현장에서 발로 뛰며 만들어낸 직원들의 창의행정 우수사례를 한데 모은 것.


 


이 중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창의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도시디자인과의‘창의행정의 기적, 명동에 꽃을 피우다’이다.


 


중구는 불법옥외광고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명동관광특구 지역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로 만들기 위해 명동관광특구내 800개 점포 2천263개의 옥외광고물 현황 전수조사를 실시하고,‘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이에 필요한 총예산 5억8천750만원중 50%는 국비로, 30%는 시비로 충당하였다. 구비는 나머지 20%인 1억1천750만원만 부담하였다. 특히 치밀한 준비 끝에 지식경제부 LED 간판개선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사업비 2억9천3750만원도 지원받았다.


 


명동관광특구의 건물주와 상인,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명동간판개선주민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앞장서 중구와 함께 간판 개선 사업의 필요성과 지원방안 등에 대해 8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 공감대를 넓히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한 서울시와 수차례 협의하여 간판 모양, 크기, 색깔, 규격, 개수 등 명동 간판 개선 사업 디자인 가이드라인도 결정하고, 점포별 디자인에 점포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ㅐ 힘썼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중 일부 점포주나 건물주의 완강한 반대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주민위원회와 합동으로 지속적인 주민설명회와 개별상담을 통한 건물주와 점포주 설득으로 난관을 이겨냈다.


 


도시디자인과 사례 외에 전통시장인 신중부시장만의 특화사업을 추진한 시장경제과 등 창의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7건의 사례도 실렸다.


 


그리고 ▶중구 대표축제 제안(교통행정과 이호정) ▶서울시 기념물 손기정월계관 기념수 후계목 양성(공원녹지과 전평환) 등 창의제안 9건을 다루었다.


 


또한 ▶도로명주소 안내의 집 운영계획(토지관리과 이종인) ▶우리동네 골목풍경 촬영(공보실 서희숙) 등 창의기안 13건도 게재하여 직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창의행정 우수사례집은 중구홈페이지의 ▶중구소개 ▶중구간행물 ▶비정기간행물 등의 메뉴에서 볼 수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개인의 지식이나 순간 번뜩이는 통찰력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부은 집단의 산물이다”며 “황당한 발상이나 싱거운 농담까지도 포용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분위기가 창의 행정을 꽃피우는 밑거름을 잊지않기 바란다 ”고 밝혔다.

첨부파일

중구-2012 창의행정우수사례집1.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한양공고와 자원봉사 MOU 체결
다음글 조류 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이 최고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