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생활불편신고는 120 시민불편살피미로
분류 담당부서 감사담당관 민원순찰팀
보도일 2013-05-0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51

생활불편신고는 120 시민불편살피미로










ㅇ 소소한 생활불편사항 120으로 신고받아


ㅇ 현장민원 상시 모니터링 실시, 사후관리 강화


ㅇ 지난 해 평균 처리일수 0.7일로 2011년 3.1일보다 신속하게 처리




 


 


중구가 우리 주변의 각종 생활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팔걷고 나섰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신속ㆍ충실하게 처리하여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구현하기 위해 ‘120 시민불편살피미’추진 계획을 마련하였다.


 


120 시민불편살피미 사업은 교통, 도로, 청소, 건축 등 12개 분야의 생활속 각종 불편사항을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신고하고 개선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5월부터 현장 민원처리 실태 점검을 수시로 실시하여 민원처리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처리시간, 처리 전ㆍ후 사진을 철저히 확인해 미흡사항 발견시 즉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시정하는 등 주민불편이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시설물 파손이나 훼손 보수요청 민원에 대해 즉시 처리가 안될 경우 처리완료 예정일을 명시한 메모장을 현장에 부착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민원담당자의 적극적인 처리를 유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월별, 분야별로 기획순찰을 강화한다. 특별점검반을 구성하여 해빙기 재난위험시설물 안전 관리 실태와 나들이철 공원ㆍ공중화장실 실태, 수해예방 준비 실태도 점검할 예정이다.


 


한마디로 시민이 신고하기 전에 공무원이 직접 발로 뛰어 주민불편사항을 적극 점검ㆍ처리하여 ‘불편 Zero 중구’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시민불편살피미와 120현장민원서비스, 모바일신고서비스가 2011년 1월 1일부터 ‘120 시민불편살피미’로 통합돼 지난 한 해 동안 1만5천774건의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였다. 처리일수도 평균 0.7일로 2011년 3.1일에 비해 엄청 빨라졌다.


 


이러한 노력으로 중구는 2012년 서울시 120 시민불편살피미 자치구 운영실적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되었다. 중구는 주민 불편사항의 신속ㆍ충실한 처리로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과 쾌젹한 중구만들기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최창식 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노후된 마을마당, 쉼터의 화려한 재탄생
다음글 행정정보공개 처리기간 6일로 대폭 단축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