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 운영
분류 담당부서 의약과 약무팀
보도일 2013-06-1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660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 운영










ㅇ 보건분야 지식 경험있는 주부 13명으로 구성


ㅇ 편의점 등에서 안전상비의약품이 안전하게 판매되는지 점검


ㅇ 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 12개 품목 판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올해 말까지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를 운영한다.


 


약사법 개정으로 지난 해 11월부터 편의점 등에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가 가능함에 따라 안전상비의약품이 안전하게 판매되고 있는지를 시민들이 직접 감시하기 위해서다.


 


시민지킴이는 보건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있는 중구자원봉사센터의 주부모니터단 13명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6월10일 보건소에서 발대식을 갖고 자긍심과 사명감 부여를 위해 위촉장 및 지킴이 신분증을 발급하였다.


 


이들은 2인 1조로 월 1회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를 방문해 안전상비의약품 가격표시, 판매시 주의사항, 진열저장시 준수사항, 소비자 알림 준수여부 등 판매업소의 준수사항 등을 확인하고 계도하게 된다. 발견된 경미한 위반사항을 현장에서 안내해 시정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과정에서 혹시 있을 문제를 중구 차원에서 미리 차단해 안전한 의약품 판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시민지킴이는 점검을 하면서 절주 스티커, 불용의약품 수거 폐기 안내 등 홍보물 배포 업무도 맡는다. 의약품 관련 캠페인 등에 자원봉사요원으로도 활동한다.


 


중구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는 모두 171개소로 명동에 가장 많은 31개소가 위치해 있다. 이어 소공동 23개, 회현동과 필동이 각 15개소, 광희동과 을지로동 각 14개소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안전상비의약품은 일반의약품 중 가벼운 증상에 시급하게 사용하는 약을 말하는 것으로 현재 해열진통제 5품목, 감기약 2품목, 소화제 4품목, 파스류 2품목 등 총 13품목이 판매되고 있지만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의 판매금지 조치로 사실상 12개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3분기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신청받아
다음글 나이는 먹었어도 마음은 젊은 영화인이야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