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우리동네 자투리땅의 아름다운 변신
분류 담당부서 공원녹지과 녹지팀
보도일 2013-07-0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41

우리동네 자투리땅의 아름다운 변신










ㅇ 신당6동 281-31번지에 불두화 등 9종 597주 식재


ㅇ 미관 저해하던 자투리땅, 푸른 녹지로 재탄생




 


 


신당6동 주민인 김은하(가명)씨는 최근 청구 e-편한세상 앞 골목을 지날 때 깜짝 놀랐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터나 다름없었던 골목 한 귀퉁이에 정원이 들어섰기 때문이다. 알라딘의 램프에 나오는 요정 지니가 요술을 부린 듯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모습에 김씨는 어리둥절해 하면서도 녹색으로 변한 공간을 보며 절로 웃음이 나왔다.


 


이렇듯 중구가 동네 곳곳의 자투리 공간을 녹색정원으로 만들어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6월 중순 신당6동 281-31번지에 대한 생활주변 자투리땅 녹화 사업을 마쳤다.


 


시비 1천7백만원을 들여 식재 기반을 조성하고 동네를 환하게 밝혀줄 꽃나무 위주의 설계를 통해 불두화 등 9종 597주를 식재하였다. 특히 신당6동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설계 방향 및 식재 종류를 선정한 것이 특징.


 


중구는 대부분 상업 및 인구 밀집지역으로 이루어져 녹지 공간이 부족하고, 높은 토지가격으로 인해 새로운 녹지공간을 조성하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래서 작은 면적의 녹지라도 확보하기 위해 도로상의 안전지대나 건물 외벽, 지하철 환기구, 지하철 출입구, 도심내 담장의 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곳들은 대부분 쓰레기ㆍ물건 등이 쌓인 채 제대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불법 노점상과 각종 적치장으로 이용되는 등 효용가치가 없는 공간으로 전락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시미관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


 


그러나 자투리 공간 등에 각종 야생화 및 초화류를 심어 다양한 형태의 조경기술을 도입한 정원을 조성하면 도심의 부족한 녹지량 확충과 열섬현상완화, 각종 소음 완화, 대기질 개선 등으로 오염물질 저감효과가 있다.


 


또한 이러한 정원 등은 사계절 녹음과 꽃이 어우러져 삭막한 도심이 아름답게 향상되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로경관을 제공하여 정서순화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우리 생활 주변의 조그마한 자투리 공간에 구민들이 즐길 수 있는 녹지 등의 공간을 조성하여 품격있는 도시, 살고싶은 중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전봇대 위 복잡한 공중선 깔끔히 정비한다
다음글 고질민원 해소 전담반 운영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