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청구동, 행복 나누는 도시농장 최우수 농부 선발
분류 담당부서 청구동
보도일 2013-09-09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374

청구동, 행복 나누는 도시농장 최우수 농부 선발










ㅇ 문화마당에 상자텃밭 조성, 63명에 4개씩 무료 분양


ㅇ 방울 토마토로 주민 화합 이룬 박봉례씨 최우수 농부로 선발




 


 


아들과 사는 박봉례씨는 매일 아침마다 아파트 후문에 있는 텃밭에 나가 방울 토마토 16그루를 정성들여 보살핀다. 틈나는 대로 물은 주는 것은 물론 주변의 잡초를 제거한다. 주말에는 아들과 며느리, 두 손녀딸까지 일손을 거든다. 전업주부인 며느리는 방울 토마토가 커가는 모습을 찍어 수시로 카카오스토리에 올리기도 한다.


 


온 가족이 참여해 화목한 모습을 보여준 박씨는 청구동의 초대 최우수 농부로 선발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처럼 녹지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서울 4대문 주변 도심에서 중구 청구동(옛 신당4동)의 ‘행복나눔의 도시농장(이하 도시농장)’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도시농장은 청구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여 약수하이츠아파트 후문쪽 문화마당의 자투리 땅에다 상자텃밭을 조성한 마을특화사업이다.


 


올해 4월 300여개의 상자텃밭을 1구좌씩 희망주민 63명에게 무료로 분양하고, 일부 텃밭은 활동 공간이 부족한 장애아동들에게 자연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관내 장애인시설인 파란마음주간보호센터에 배정했다.


 


1구좌는 50cm×50cm 규격의 텃밭상자 4개로 이루어졌으며, 분양자에게 상추와 고추, 치커리, 쑥갓 등 모종을 지급하였다.


 


그리고 도시농장을 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진정한 마을 공동체 커뮤니티로 발전시키고자 최우수 농부 선발 공모를 실시하였다.


 


8월 중순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통해 농장 관련 사진 및 자료를 접수한 결과 63명중 16명이 신청하였다. 동장과 주민자치위원 등 12명의 심사위원들이 텃밭 현장을 견학한 후 신청인의 텃밭 경작사진 PT를 통해 수상자를 최종 결정하였다.


 


그 결과 토마토를 키우는‘박봉례네 텃밭’의 박봉례씨가 최우수 농부로 선발되었다. 박씨는 텃밭에 심은 방울 토마토를 아파트 주민들이 따 먹으면서 이야기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해 마을공동체에 딱 들어맞는 텃밭을 운영했다는 평을 받았다.


 


“아파트 살면서 앞집, 뒷집 잘 모르는데 텃밭하면서 서로 나눠 먹는 재미가 아주 좋았어요. 손녀딸은 할머니가 기른 것을 다른 사람들이 따 먹는 모습을 보고 아주 기뻤다고 하네요.”


 


우수 농부로는 농작물로 맛있는 반찬을 만든‘진우네 텃밭’의 김연주씨, 날짜별 농장 사진을 제출한‘지수ㆍ경수네 텃밭’의 채명희씨, 귀여운 아이들의 사진을 함께 보내준‘서현ㆍ태양이네 텃밭’의 윤효정씨 등 3명이 선정되었다. 이외에 5명이 장려 농부, 7명이 노력 농부로 뽑혔다.


 


이들에 대한 시상식은 9월10일(화) 청구동 주민자치위원회 월례회의때 할 예정이다. 최우수 농부에게는 내년 도시농장 분양시 우선 순위 및 도시농장에 필요한 모종삽 등을 제공한다.


 


청구동은 매년 도시농장을 분양해 최우수 농부를 선발할 예정이다. 그리고 행복나눔의 도시농장 명예의 전당을 운영해 최우수 농부들을 주민들의 멘토로 삼아 더 알찬 도시농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택진 주민자치위원장은 “청구동은 주택가다 보니 농사를 꿈꿀 수 없었다. 하지만 자투리 공간에 텃밭을 만들어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끔 했더니 반응이 매우 좋았다. 앞으로 행복나눔의 도시농장이 주민 모두가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주민행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최우수 농부로 선정된 박봉례씨 가족들

첨부파일

청구동-최우수농부 박봉례.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다동ㆍ무교동, 가을 낙지 축제로 물들다
다음글 무단방치 등 불법자동차 일제 정리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