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전자여권 여부 확인! 여권 바로알기 서비스
분류 담당부서 민원여권과 여권팀
보도일 2013-09-27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227

전자여권 여부 확인! 여권 바로알기 서비스










ㅇ 일부 국가의 일반여권 소지자 입국 제한 조치로 전자여권 교환 증가


ㅇ 본인 여권의 전자여권 여부 몰라 시간, 돈 날려


ㅇ 중구 홈페이지에 여권 구별법 안내, U-행복소통 통해 안내서비스




 


 


최근 가족들과 남태평양의 미국령으로 여행을 떠나려던 A씨는 일반여권 소지자의 입국을 제한한다는 말에 얼른 사진관에서 여권 사진을 찍은 후 구청에 전자여권으로 교체를 신청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여권이 전자여권이라는 말에 맥이 탁 풀렸다. 하루 반나절을 여권 신청하느라 보냈는데 헛수고만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2만원이 넘는 사진값과 교통비, 그리고 시간을 아깝게 보낸 것에 은근히 화가 났다.


 


하지만 앞으로 이런 헛고생을 하지 않아도 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10월1일부터 A씨처럼 본인 여권이 전자여권인지 알지 못하고 여권을 재신청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내 여권 바로 알기’서비스를 실시한다.


 


최근 국제테러범죄 위협으로 인해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일반여권 소지자의 입국을 제한하다보니 전자여권으로 바꾸려는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본인 여권이 전자여권인지 모른채 A씨처럼 비싼 여권사진을 찍은 후 신청했다가 발길을 돌리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구는 중구홈페이지에 전자여권과 일반여권 구별법을 안내하고, 민원인이 전자여권 소지 여부를 문의하면 외교통상부 전산 조회망을 통해 정확히 알려주는 안내창구(☎ 3396-4391~2)도 운영한다.


 


여권 구별법과 안내창구 운영에 대한 사항은 구민 소통시스템인 U-행복소통을 통해 문자메시지로 알려주고, 구청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에서도 자세히 제공할 예정이다.


 


전자여권은 일반여권과 크기나 색상은 똑같으나 전자칩이 전자여권 표지 하단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 그리고 여권번호도 구청 이니셜로 시작하는 것과 달리 M으로 시작한다. 예를 들어 중구에서 발급한 경우 일반여권번호는 JG1234567이나 전자여권번호는 M1234567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4분기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신청받아
다음글 중구, 2012년 지방재정 운영 결과 발표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