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가족이 함께 칫솔질 체험교실 마련
분류 담당부서 의약과 의무팀
보도일 2014-03-18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696

가족이 함께 칫솔질 체험교실 마련










3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넷째주 토요일에 운영


칫솔질 순서 전달하는 치카송, 점토 이용 내 치아 만들기 등 인기


지난 해 9197명 참여, 아빠와 아이들 참여 두드러져




 


 


중구(구청장 최창식)3월부터 6세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가족 구강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 스스로 칫솔질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부모도 옆에서 같이 도와줌으로써 가족이 함께 건강한 구강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난 해부터 시작되었다. 가족 단위로 칫솔질 체험교실을 운영하는 것은 중구가 유일하다.


 


구강체험교실은 맞벌이 부부들도 아이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3월부터 11월까지 평일이 아닌 매달 넷째주 토요일 오전10시부터 2시간 동안 중구보건소 5층 강당에서 열린다.


 


교육은 구강 건강증진 프로그램 전문가로 이레구강건강생활연구소 소장인 최은영 교수가 강의를 맡아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


 


아이들이 처음부터 즐길 수 있도록 칫솔질 순서 전달을 위한 치카송 부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 현미경으로 각자의 치아에 잔뜩 끼어있는 젤라틴 모양의 치면 세균막을 채취해서 관찰한다. 충치를 유발하는 뮤탄스균 등 각종 세균의 움직임을 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점토를 이용해 자신의 치아를 만들어보고, 치아홈메우기도 직접 실습해 본다. 또한 불소를 도포한 달걀을 이용해 충치 예방 효과도 체험한다.


 


그리고 치면 세균막인 치태, 플러그만을 선택적으로 염색시켜 주는 치면 착색제를 사용하여 본인들의 치아 상태를 살펴보고 개별로 올바른 잇솔질과 치간 칫솔, 치실 사용도 실습한다.


 


흔히 충치라 불리는 치아우식증은 물론 치아와 잇몸의 경계되는 부분에 세균이 번식해서 생기는 치주병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배운다.


 


구강체험 후에는 참여자 전원에게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도포를 무료로 실시한다. 또한 일상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해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을 직접 해보고 응급처치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이렇듯 2시간 동안 아이들과 부모가 즐겁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보니 지난 해 9회 열린 프로그램에 197명이 참여하였다. 회당 22명이 참여한 셈으로 실습도 병행하기 때문에 20명이 적정 인원이지만 신청자가 많아 프로그램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추가로 받아들였다.


 


특히 아빠와 아이들의 참여가 두드러졌다. 아이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가정적인 젊은 아빠들이 많아진 것을 엿볼 수 있다.


 


지난 해 6살 짜리 딸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배성석(가명, 황학동)씨는 치카송을 부르는 딸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토요일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배씨는 어렸을 때 제대로 배우지 못했던 칫솔질도 다시 배울 수 있어 아이보다 내가 더 새로웠다고 밝혔다.


 


가족 구강체험교실 참가를 원하는 구민이나 가족은 사전에 중구보건소 의약과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3396-6485)로 신청하면 된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신세계에서 맛보는 남대문시장 유명 먹거리
다음글 중구, 부모커뮤니티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