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황사철땐 야채 깨끗이 씻은후 먹어야
분류 담당부서 위생과 식품안전팀
보도일 2014-03-2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788

황사철땐 야채 깨끗이 씻은후 먹어야










야외 노출, 밀봉 포장하지 않은 식품, 과일, 채소류 등 주의


조리된 음식은 뚜껑 씌우거나 랩으로 포장해 보관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중국발 황사로 인해 식품안전을 위한 주민 홍보에 나섰다.


 


황사는 중국 북부 또는 몽골 등의 사막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 먼지가 대기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말한다.


 


황사 입자는 주로 봄철에 발생해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품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황사 미세입자로 눈, 호흡기에 질병이 유발될 수 있으며 황사 성분인 중금속, 이물이 식품에 오염될 경우 건강 장애 및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황사철에 주의해야 할 음식은 노점상 등 야외에 노출되어 제조 판매되는 식품과 밀봉 포장하지 않고 유통·판매되는 과일·채소류 및 건조 수산물이다. 식품 조리과정중 옷, 손 등에 의해 2차 오염된 식품도 해당된다.


 


장을 볼 때 길거리에서 판매되는 야외 조리 음식은 구입하지 않고 생선은 표면이 깨끗한 것을 구입해야 한다. 과일·채소는 포장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특히 노상 포장마차나 야외 조리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도록 어린이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좋다.


 


포장되지 않은 과일·채소 및 견과류는 플라스틱 봉투나 밀봉 용기에 보관하고, 반찬 등의 남은 음식물을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배추, 무 등 김치 재료는 외부와 밀폐된 장소에 보관하고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야 한다.


 


조리하기 전에 깨끗하게 손을 씻고, 냄비와 프라이펜, 국자 및 스푼 등을 세척 후 사용해야 한다. 외부공기가 주방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닫는다.


 


조리된 음식은 뚜껑을 씌우거나 랩으로 포장하여 보관하고, 황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비포장 채소 및 과일은 2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로 30초간 세척하여 사용해야 한다. 생선은 차가운 흐르는 물로 표면을 세척한 후 조리한다.


 


잔존 먼지로 인한 2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주위 환경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황사에 노출되어 미생물 등에 오염된 것으로 우려되는 식품 중 오염 물질 제거가 불가능한 제품은 폐기한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공사장 가림벽에 각양각색 디자인 입힌다
다음글 부동산 중개인사무소 일제 점검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